대우상용차 노사가 자구계획에 전격 합의함에 따라 대우자동차 노사관계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는 기대감이 조심스럽게 일고 있다.

상용차 부문은 조합원 8백여명의 ''미니'' 노동조합이다.

하지만 이번 합의가 근로자 및 협력업체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도출된 만큼 대우자동차 노사관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특히 1사2노조 체제에서 상용차 노조가 ''투쟁'' 대열에서 이탈함으로써 부평공장에 본사를 둔 대우자동차 노조는 운신의 폭이 더욱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노조 태도 달라지나 =노조 집행부는 종전보다 전향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게 사실이다.

지난 23일 부평공장에서 열린 노사협의회에서 양측은 △경영혁신위원회 노사 공동 구성 △퇴직금 및 체불임금 해소노력 등에 의견접근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또 24일 전체 노동조합원 공청회에서 김일섭 노조위원장이 "회사측과 합의를 하든 하지 않든 조합원들의 투쟁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함으로써 회사측과 타협여지를 남겨 놓았다.

노조가 협상에 적극 나서고 있는 이유는 대우자동차를 둘러싼 주변 여건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이 끊기면서 부평공장의 가동중단이 12일째 이어지고 있다.

내수는 30% 이상 급감해 대우자판의 앞날도 위태로워졌으며 협력업체 도산은 2,3차에서 1차 협력업체로 전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동의서 제출할까 =노조는 구조조정 원칙에는 부분 공감하면서도 정부 채권단 회사 노조가 참여하는 4자 기구를 구성하자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김일섭 노조위원장은 최근 월간 ''말''지와의 인터뷰에서 "인력감축의 필요성에 어느 정도 공감하며 경우에 따라 희망퇴직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그러나 정부가 일방적으로 노조를 몰아세우는 상황에서는 합의안이 나올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노조집행부가 24일 회사와의 협상내용을 놓고 대의원총회, 조합원 공청회 등을 잇따라 열고 있어 결국 구조조정에 노조가 합의할 것이라는 관측 또한 무성하다.

내부적으로 어느 정도의 명분을 축적한 뒤 회사측과 절충을 벌일 것이라는 예상이다.

따라서 향후 노조가 채권단이 원하는대로 구조조정 동의서를 제출할 경우 이 동의서는 조건부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조일훈 기자 ji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