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보호위원회의 주류판매 면허제 도입 방침으로 주류업계의 매출이 감소될 전망이다.

(한경 6일자 1면 참조).

소주 위스키 등 주류 생산업체들은 이 제도가 시행되면 판매망 축소와 매출액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동네슈퍼 등 소규모의 유통망이 면허취득 신청을 하지 않음에 따라 이 부문의 매출이 줄어들게 될 것이라는게 이들의 분석이다.

업계는 위스키보다는 소주가 면허제 도입에 따른 충격을 더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위스키의 경우 동네 수퍼에서 팔리는 양이 5% 안팎에 불과한데 비해 소주는 상당 부분이 동네 가게에서 소화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유통업체의 경우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점 등은 면허를 신청할 것이 확실시된다.

그러나 면허 획득에 들어가는 비용을 보전하기 위해 소비자 가격을 인상할것으로 점쳐진다.

주류 도매상이 아닌 대형 할인점 등에서 술을 사다 파는 업소의 경우도 술값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최종 부담은 소비자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한 관계자는 "주류판매 면허 제도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이 나오지 않았기때문에 매출 감소 규모를 점치기는 힘들지만 소규모 슈퍼가 사라지고 대형 유통망이 급속히 그 자리를 대신하는 추세를 감안할 경우 생산업체가 받는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화주 기자 hee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