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은 현대건설을 일단 살리기로 했지만 자력으로 어음을 결제하지 못하면 곧바로 법정관리에 넣겠다는 배수진을 쳤다.

이는 ''조건부 판정''을 내린 쌍용양회에 대해서도 똑같은 입장이지만 그 강도가 다르다는 분석이다.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3일 "정부는 이제 현대건설의 자구계획엔 관심이 없으며 제 2금융권의 대출회수에 대해선 현대건설이 알아서 할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대 오너들의 결심만 있다면 현대건설은 생존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은 이날 채권단과 막판 줄다리기를 했지만 쌍용양회와는 달리 확실한 자구안을 내지 못했다.

김경림 외환은행장은 "현대건설이 8백억원의 전환사채발행과 주식담보 외화차입 1천6백50억원의 발행을 대체할 새로운 안을 내놓지 못했다"고 말했다.

자구안이 미흡했던 현대건설은 외환은행에 2천억원의 신규자금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채권단은 제2금융권을 포함한 전체 채권단협의회를 다음주초 열어 차입금 만기연장을 의결할 방침이다.

그 기간동안은 현대건설 회사채 등에 대해 은행권이 만기연장을 해줄 예정이지만 진성어음 등은 현대가 자체 자금으로 막아야 한다.

현대건설은 전체 채권단회의가 열리는 다음주초까지 충분한 자구안을 제출하지 못하면 그 이후 언제라도 목숨이 끊어질수 있는 ''시한부 인생''이 된 셈이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