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정보통신의 주주중 1백23명의 이름이 금융감독원 임직원의 성명과 동일한 것으로 밝혀져 금감원 직원들이 시세차익을 겨냥,무더기로 이 회사 주식에 투자한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27일 금융감독원은 직원들의 평창정보 주식 매입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평창정보의 주주명부(약4천5백명)를 입수,임직원 명단과 비교해본 결과 이름이 같은 사람이 1백23명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금감원은 그러나 동일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대조해 본 결과 전원이 동명이인(同名異人)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국디지탈라인과 동방금고등의 관계자들은 정현준 한국디지탈라인 사장의 말에 근거,동명이인이 아니라 동명동인(同名同人)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지적한다.

정 사장은 금감원 직원들이 평창정보 주식을 사고싶어하니 물건을 확보해주라는 이경자 동방금고부회장의 요청에 따라 지난 2월께 유준걸 평창정보통신 사장으로부터 10만주를 주당 2만7천원에 매입,이중 3만주를 이 부회장에게 넘겼다고 주장했다.

양도가격은 매입가격의 3분의1도 안되는 주당 8천1백원.정 사장은 그 증거로 2억4천3백만원이 입금된 통장사본을 제시했다.

디지탈라인과 동방금고 관계자들은 이 부회장이 정 사장으로부터 3만주를 넘겨받아 금감원 직원들의 명의로 분배해준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 부회장이 금감원 직원들로부터 실제로 돈을 받고 주식을 주었는지,아니면 로비자금으로 생각하고 무상으로 배분했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로비자금일 경우에도 이 부회장이 금감원쪽에 아는 사람이 많아 명단을 확보하는데는 별 어려움이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인원이 워낙 많아 차명계좌를 확보하기 쉽지 않은데다 생색을 내기위해서는 누구에게 몇주가 돌아갔는지 명확히 해둘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실명을 사용한 것같다는 분석이다.

주민등록번호가 틀린 것은 금감원 직원 명단에 주민등록번호가 나오지않아 임의로 적어 넣은 때문이라는 것이다.

김동민 기자 gmkd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