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동방상호신용금고 비자금의 정치권 유입설을 놓고 정면 충돌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을 여권과 연계된 ''권력형 비리사건''으로 규정,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인데 반해 민주당은 관련설을 전면 부인하면서 한나라당이 전형적인 공작정치를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한나라당은 25일 당3역회의를 열고 이번 사건이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 사건으로 국기를 흔들만한 사건인 만큼 정.경유착의 고리를 강하게 추궁키로 했다.

정창화 총무는 "명백한 권력형 비리사건"이라며 "검찰수사 및 국정감사를 통해서도 진상규명이 미흡할 경우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날 당 4역회의에서 "실명 거론된 인사들에 대해 확인해본 결과 전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구태의연한 ''폭로정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야당의 국정조사 추진에 대해 "이를 만능의 칼로 착각해 매사를 국조로 끌고가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일축했다.

박병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나라당 일각에서 제기한 여권 관련설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또 "동방상호신용금고의 고문인 두 명의 구 여권 인사가 지난 97년12월 대선 직전 한나라당에 입당했다"며 한나라당과의 연계의혹도 제기했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