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인 맛과 친절 서비스로 외국산 샌드위치 브랜드의 공격으로부터 국내 시장을 지켜나가겠습니다"

지난 97년 "서브샌드위치(www.subsandwich.co.kr)"라는 독자 브랜드를 개발,샌드위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함지언 지언유통 사장(58).

여의도 63빌딩 지하1층에 있는 서브샌드위치 1호점에서 만난 함사장은 샌드위치 예찬론으로 말문을 열었다.

피자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와 달리 샌드위치는 가능한 한 인공적인 맛을 배제하고 상치 토마토 양파 등 각종 야채를 많이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건강식이라는 게 요지이다.

경기도 일산에 있는 공장에서 직접 만든 보리 바게트,저칼로리 육류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만점이라고 강조한다.

함사장은 특히 느끼한 맛을 싫어하는 한국인들을 위해 고추 등 매운 맛 소스를 가미한 토종 샌드위치 개발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햄 토스트비프 등을 주 내용물로 하는 16가지 메뉴 외에 계절에 맞게 조만간 따뜻한 불고기 샌드위치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함사장은 최근 샌드위치 패스트푸드 전문업체인 블림피 인터내셔널,이탈리아식 샌드위치전문점 퀴즈노스 등 외국 샌드위치 전문점들이 몰려오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면서 그러나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한국 사람 입맛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국내 사업환경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함사장은 지난 90년 처음으로 세계적인 샌드위치 전문점 "서브웨이샌드위치"를 국내 시장에 소개한 장본인.

따라서 외국 체인점들의 속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시설비 로열티 등이 지나치게 높고 평수 등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 국내 실정에는 맞지 않는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이같은 외국 체인점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누구나 큰 기술없이 소자본으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 서브샌드위치 전문점이다.

우선 그리 넓은 점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최소 4평이면 충분하다.

점포 임대료를 제외하고 주방기계 등 시설비 1천만원,가맹비 5백만원 등 1천5백만원 가량 투자하면 지역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월평균 1천만원의 매출은 거뜬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현재 63빌딩 지하1층에 있는 직영 1호점 외에 동부이촌동점 명동점 등 3개 체인점을 운영중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30개로 체인점 수를 늘려나가는 등 적극적인 시장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함 사장은 외환위기로 인해 한때 경영난을 겪기도 했지만 패스트푸드 시장 급팽창과 함께 샌드위치 체인점의 사업 전망도 밝다고 강조한다.

특히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등 8개 대학 구내 매점에 "서브샌드위치"를 직접 공급해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샌드위치 붐을 일으키고 있는 것도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69년 성균관대 경제과를 졸업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텍사스주립대에서 회계학을 공부한 유학파인 함사장은 미국에서 섬유업 백화점 경영 등 여러 사업을 벌이다 지난 90년 국내에 샌드위치브랜드를 처음으로 소개한 "샌드위치시장 개척자"이다.

(02)785-3962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