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산업은 1차적으로 국제회의와 관련된 센터운영, 설비및 서비스 관련산업을 뜻한다.

보다 넓은 개념으로는 이와 연관된 관광및 레저산업, 숙박, 유흥. 음식관련 산업, 교통, 통신 등 기반시설 관련 산업까지를 포함한 종합 시스템 산업이다.

따라서 그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와 규모는 대단하다.

UIA(국제협회연합)의 자료에 따르면 94년 미국의 컨벤션 참가자 규모는 총 참가자 1억3천만명중 내국인 참가자 7천3백만명, 외국인은 5천7백만명에 이르고 연간 1억4천3백만개의 호텔객실을 사용했다.

국제회의 등에 참가한 기업과 참가자 등이 직접 소비한 비용은 8백28억달러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2천4백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직접 고용효과는 직접 소비액에 창출된 정식고용을 기준으로 한 일자리로 연간 1백57만명, 직접 소비액으로부터 파급된 직접세수효과는 1백23억달러로 공식 집계됐다.

국제회의는 국가 또는 국제기구마다 기준을 달리하고 있다.

국제협회연합(UIA)는 국제기구가 주최 또는 후원하는 회의중 참가국수가 5개 이상, 전체 참가자수가 3백명 이상, 참가자중 외국인이 40% 이상, 회의기간이 3일 이상인 회의만 국제회의로 인정하고 있다.

반면 세계국제회의 전문협회(ICCA)는 정기적인 회의로서 최소 4개국 이상을 순회하면서 개최되고 참가자가 50명 이상인 회의로 비교적 관대한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