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경색으로 인한 자금난에다 금융파업 움직임마저 겹쳐 어수선 하지만 일본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움직임은 우리로서도 주목해야 할 일이다.

이는 당장 국제금융시장의 자금흐름과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은 물론 모처럼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일본경기에도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일본 후쿠오카에서 오늘 열리는 서방선진 7개국(G7) 재무장관회담에서도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관심의 초점은 금리인상이 일본경제의 구조조정과 경기회복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냐는 점이다.

금리인상을 지지하는 쪽은 지난해 2월이후 시행되고 있는 제로금리정책이 경기부양을 위한 임시조치로서 어차피 조만간 폐기될 수밖에 없으며,지지부진한 일본의 구조조정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도 금리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최근 무디스사와 스탠다드 앤 푸어스사의 일본에 대한 구조조정 촉구도 같은 맥락이다.

이에비해 세계경제의 안정을 위해서는 일본경제의 조속한 회복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서방선진국들은 이달 17일 열리는 일본은행 정책위원회가 하루짜리 콜금리를 현재의 제로수준에서 연 0.25%로 올린다면 엔화가 초강세로 돌아서 경기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올해말 일본의 국가채무가 국내총생산(GDP)의 1백40%인 6조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경기부양을 위해 일본정부가 돈을 쏟아 붇는데도 한계가 있는 마당에 금리까지 인상하는 것은 곤란하다는 주장이다.

당장의 경기회복은 일본국민의 소비심리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설비투자는 어느정도 회복된데 비해 소비는 여전히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일본경기가 지난해 상반기에 회복세를 탔다가 하반기에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선 것도 이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직접금융의 비중이 커지고 물가와 경제성장의 상관관계가 약해진 요즘 일본은행의 금리인상이 미칠 국내외 파장이 관심거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