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핀 오프 (SPIN OFF) 미국의 기업분할 제도에서 유래된 것으로 기업이나 연구소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내부 잠재 창업자들에게 직접 신기술 및 신사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회사나 연구소가 투자 및 지원을 하고 독립적인 별도법인의 사업단위를 구성하게 된다.

현재 국내 대기업 및 기술 관련 연구소 등에서 이 제도를 도입해 사내 벤처를 육성하고 있다.

대기업의 전산 총무 인사부문등 공유 서비스 센터가 분사하여 독립 법인 등의 형태로 창업하는 것도 스핀 오프의 사례다.


<>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목적지에 가기 위해서는 버스를 사지 말고 버스 티킷을 사라"는 말은 ASP의 효용성을 가장 함축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ASP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이뤄진 전산 관리 시스템을 임대하는 서비스로서 기존에 소프트웨어를 고가로 구입(개발)해서 사용하던 일반 기업체를 대상으로 일정 금액의 사용료를 받고 소프트웨어를 대여해주는 사업이다.

개인에게는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서버의 일정용량을 자유롭게 쓸 수 있게 하는 등의 서비스도 포함한다.

향후 ASP가 주목을 끄는 이유는 초대형기업들이 인터넷에 기초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급속도로 구축하고 있으나 영세업체나 중소 업체들의 경우 전문인력과 자금 부족으로 인해 사내에 인터넷 시대에 어울리는 인프라를 구축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즉 공급-수요 파트너 관계인 대기업의 시스템에 맞는 ERP를 비롯한 고가의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구매하지 않는다면 인터넷 시대에 살아 남기 어렵다는 현실에서 ASP라는 대안을 선택할 가능성이 커진다.

ASP의 경우 사용료만 내고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과 전문인력을 아웃소싱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