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전송,클릭 몇번으로 간편하게 끝내자"

WS-FTP는 FTP( File Transfer Protocol ) 프로그램의 대명사로 쓰일 만큼 인기있는 프로그램이다.

FTP프로그램은 인터넷으로 파일을 전송할 때 쓰이는 소프트웨어로 이미 만들어진 홈페이지 파일을 서버에 전송할 경우나 FTP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때 사용된다.

이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 "WS-FTP프로 v6.51"는 큐트FTP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며 ZD넷의 PC매거진에서 지난해에 가장 우수한 소프트웨어로 선정되기도 했다.

최근 들어서는 버그를 바로잡는 등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다.

WS-FTP프로의 주요기능은 인터넷 FTP 서비스를 이용한 파일 송.수신으로 여타 FTP 프로그램에 비해 긴 역사를 가져 안정성이 높은게 특징이다.

접속한 사이트에 파일을 다운로드,업로드 하는 것 이외에도 파일 검색,스크립트,파일의 동기화 기능,파일의 확장자를 자동변환 ,작업 기록에 대한 로그파일 저장 등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 표준 윈속을 통해 윈도,OS/2,유니스 등 다양한 시스템에도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익스플로러와 클래식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익스플로러 모드를 통해 접속할 경우 화면구성이 윈도의 탐색기와 비슷해 간단하게 폴더 사용하듯이 하면 쉽게 사이트에 접속,마우스 클릭만으로 파일을 상호 전송할 수 있다.

클래식 모드일 경우에는 커넥트 버튼을 클릭한 후 WS-FTP 사이트 창이 나타나면 목록에서 원하는 사이트를 선택하거나 새로운 사이트의 추가 등을 통해 FTP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프로그램 창 오른쪽에는 사이트의 디렉토리가,왼쪽에는 사용자의 시스템 디렉토리가 나타난다.

왼쪽 창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다음 가운데의 "<-"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로 파일을 선택한 다음 그대로 왼쪽 창으로 끌어다 놓으면 파일 전송이 시작된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나우누리 공개자료실 " go PDSVIEW"의 "207170"번 자료 " f-x86t32.exe "를 내려받거나 제작사인 Ipswitch 사 홈페이지( www.ipswitch.com )에서 관련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받은 파일의 압축을 푼 후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이 프로그램은 30일간 사용가능한 셰어웨어다.

송대섭 기자 dss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