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파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호되는 선물중 하나가 바로 화장품이다.

화장품은 가격대도 다양하고 받는 사람도 실용적으로 쓸 수 있어 무난한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화장품을 고를 때는 받을 사람의 성별이나 연령 피부상태 등을 꼼꼼히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화장품 메이커들은 최근 여성용외에 남성을 겨냥한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그만큼 넓어지고 있다.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기초 및 색조제품 2~4종이 포함된 선물세트.

성년의 날을 맞는 대학생 등 젊은층에게는 향수 등이 적당하다.

<>주요 제품=태평양은 주름 방지를 위한 대표적인 기능성 원료인 "레티놀"을 파우더 형태로 안정시킨 "아이오페 레티놀 포스 프로그램"을 내놨다.

이 제품은 6개 앰플로 구성돼 있어 환절기나 스트레스로 인해 주름이 많이 생기는 시기에 매일 1ml씩 6주간 집중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가격은 10만원대.

또 "아이오페 레티놀 2500 인텐시브"(6만원)와 "아이오페 비타젠 화이트" 등도 태평양에서 추천하는 대표적인 선물 상품.

LG생활건강의 제품으로는 링클(주름)개선 신물질인 메디민 A를 활용한 "이자녹스 링클디클라인"이 꼽힌다.

메디민 A는 지금까지 주름 제거를 위한 화장품을 만드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피부와 원료의 안정성,주름개선 효과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신물질이라는게 LG측 설명이다.

코리아나화장품은 5월 특수를 잡기 위해 기획 세트를 제작,판매중이다.

어버이날 선물세트로는 뽕나무의 어린가지에서 추출한 미백물질인 멜버린을 함유한 고기능성 제품이 인기다.

"엔시아 화이트닝 엘리먼트 시럼 기획세트"와 "엔시아 레티놀 기획세트" 등이 있다.

또 최근 3차원 입체 피부 디자인이라는 컨셉으로 출시한 "오르시아 3종세트","오르시아 60 데이즈 프로그램"등도 선물용으로 무난하다.

가격도 4만원~9만3천원선으로 다양하다.

한불화장품은 연령대별,피부 타입에 맞춰 다양한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20대 여성을 위한 기초제품인 "이윰",30대 건성피부를 위한 "이네이처",피부 피로회복과 건조를 해결하는데 효과가 있는 "오버클레스 ID"등이 있다.

또 남성용 제품으로는 스포츠 개념의 "아이디스포츠 익스트림",N세대 전용 "엔어스"등을 내놨다.

나드리는 어린이날,어버이날,성인의 날 등 각종 기념일에 선물할 수 있도록 개성 있는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성년의날 선물용으로는 나드리의 주력 제품인 멜 3종세트,어버이날에는 북한의 자연산 상황버섯을 사용한 상황에이지트리트 세트,어린이날에는 용가리 베이비 세트 등을 권하고 있다.

애경산업은 10여종의 허브성분으로 피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마리끌레르 피토에너지",대나무 추출물로 2단계 미백 작용을 하는 "마리끌레르 퓨어화이트",여드름 피부 전용 화장품 "에이솔루션"등을 선물용으로 내놨다.

가격은 4만5천~10만3천원대.

<>선택요령=선물용 화장품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받을 사람의 피부 상태.

건성 피부인지 지성 피부인지를 잘 살펴 선택해야 한다.

화장품은 정찰제로 판매되지만 화장품 메이커들이 운영하는 직영점이나 대형 할인점에서는 시중가보다 다소 싼값에 살 수 있다.

< 윤성민 기자 smyoon@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