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보안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벤처빌딩마다 경쟁적으로 출입통제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또 얼마전 야후의 웹사이트를 공격해 해킹이 세계적인 주목을 끈 이후 방화벽을 설치하는 것도 인기다.

이런 업계의 흐름에 맞춰 개발된 "앤디 지문인식(EnDe Fingerprint)"은 PC 보안제품으로 강력한 암호화를 자랑한다.

안철수바이러스연구소와 휴노테크놀로지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개발한 이 제품은 이달중 선보일 예정이다.

"앤디 지문인식"은 PKI(Public Key Infrastructure)를 바탕으로 하는 PC보안 제품인 "앤디"와 지문 인식기 "매직시큐어 2000"을 결합한 솔루션이다.

PKI란 공개키(Public Key)를 암호 방식으로 인증하기 위한 기술적 제도적 기반.

이 제품은 PC의 중요한 데이터나 디렉토리를 보호할 수 있으며 특히 기업의 경우 그룹웨어 워크플로 지식관리시스템(KMS) 전자상거래 사이버증권 전자문서관리 등에 이용할 수 있다.

개인 사용자는 워드프로세서 엑셀 등의 데이터 보안과 전자메일 인터넷쇼핑 인터넷뱅킹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강력한 접근제어 기능을 보유한 "앤디"의 모듈과 탁월한 성능을 가진 지문 인식기 "매직시큐어 2000"이 합쳐져 보안과 인증을 위해 사용되던 패스워드를 지문이 대체한다.

"매직시큐어 2000"은 안전한 센서를 통해 지문의 특징을 읽고 대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반도체식 지문인식 모듈은 광학식 모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크기가 작으며 신뢰도가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지문 등록시간이 평균 0.9초,인증시간은 0.3초 이내며 본인거부율 0.1% 미만,타인인식률 0.01% 미만 등의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다.

DES 3DES 블로피시(Blowfish)를 포함해 한국정보보호센터가 공인한 시드(SEED) 알고리즘 등 암호화의 방법도 다양하다.

이 알고리즘은 모두 1백28비트 이상의 키를 사용함으로써 강력한 파일 암호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인가받지 않은 사용자가 이 암호를 해독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또 간편하게 자동으로 암.복호화 작업을 수행한다.

"앤디 지문인식"은 이 제품을 설치하기 전과 다름 없이 모든 작업을 할 수 있다.

작업 전이나 후에 복호화 또는 암호화를 따로 지정할 필요가 없다.

작업 영역을 시큐어 폴더TM으로 지정함으로써 자동으로 암.복호화 작업이 수행된다.

사용자는 하나의 파일을 암호화하기 위해 특정 프로그램을 추가로 사용할 필요 없이 끌어다 놓기(Drag & Drop)로 편리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윈도 탐색기에서 팝업 메뉴로 즉시 암호화와 복호화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달 1일 시중에 나온 "앤디 지문인식"은 한글 윈도95나 98 USB 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20만원.

(02)2186-6000

< 조재길 기자 musoyu9@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