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달을 밟는 방법은 초보운전 시절부터 잘 익혀둬야 한다.

페달밟는 연습방법과 요령을 알아 보자. 우선 수동 변속기 차량의 경우 기본적으로 뒤꿈치를 차체 바닥에 붙이고 발목 움직임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발 앞부분으로 클러치 페달을 밟았다 놓았다 하면서 연습해본다.

이 연습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발이 너무 크거나 작아 페달밟기때 균형이 맞지 않으면 좌측 클러치 페달떼기 연습을 해본다.

좌측 클러치 페달떼기란 기어를 변속할 때 클러치페달의 강성을 이용해 발을 떼는 것이다.

이때 뒤꿈치는 바닥에 붙으려는 상태이기 때문에 클러치 페달떼기 동작이 잘되지 않는다.

따라서 왼발로 클러치 페달을 튕기듯 좌측으로 놓는 연습을 충분히 한다.

클러치페달을 놓은 후엔 왼발을 풋레스트에 고정하는 연습도 함께 한다.

오토매틱 차량은 브레이크 페달이 수동보다 크기 때문에 이동하는 동작이 약간 길다.

가속페달과 번갈아가며 밟을 때는 발에서 힘을 살짝 빼면서 자연스럽게 뒤꿈치를 끌 듯이 동작하면 적당하다.

수동의 경우에도 브레이크 페달과 가속 페달의 간격이 넓을 땐 오른발의 뒤꿈치를 좌우로 끄는 것처럼 움직이면 된다.

최근에 나오는 신발은 앞부분이 높은 경우가 많은 데 주행전에 신발 굽의 감각을 익혀둬야 갑자기 정지할 때 페달을 정확하게 밟을 수 있다.

또 매트가 페달 안쪽으로 깊숙이 밀려들어가 있는 지,또는 작은 병이나 캔이 페달 안쪽에 굴러다니지 않는 지도 확인해둬야 주행중에 페달을 원활하게 밟을 수 있다.

www.kimj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