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시대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활기를 띠면서 브랜드가 바로 그 회사의 파워가 되고 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브랜드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국내 주요브랜드를 대상으로 파워(power)를 매년 조사하고 있다.

올해 두번째인 이번 조사에서 77개 대상브랜드중 71개가 연속1위를 차지하는등 브랜드시장에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협회 조사결과 우수브랜로 선정된 77개 브랜드중 19개 브랜드를 소개한다.

---------------------------------------------------------------

[ 삼성전자 ''완전평면TV'' - 전무 : 정창덕 ]

완전평면TV는 제품기획단계에서 부터 차세대 제품이라는 중요성을 부각시킨 브랜드다.

차세대 디지털 방송에서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는 이중주사방식을 국내 최초로 채택해 기존보다 2배이상 선명화질을 구현한 제품이다.

멀티미디어시대에 맞도록 PC 모니터 겸용기능을 채택,PC와 TV를 주변기기 없이 바로 연결해 활용 할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방송이 시작되면 디지털 방송 수신용 셋톱박스와 연결해 손상없는 디지털 화질 수신이 가능하다.

광고부분도 단계적 전략을 펼침으로서 브랜드 인지도 축적 및 시장의 지속적 우위가 가능토록 했다.

또 제품설명회를 비롯해 전국 백화점에 판매 판촉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소비자 접촉을 높이기 위해 대리점중 5백개점을 완전평면 전문점으로 지정하고 전 모델의 집중진열을 통해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고 있다.


[ 웅진코웨이 정수기 - 대표 : 박용선 ]

웅진코웨이는 창립이후 줄곧 한우물만 파온 한국정수기 사업의 선두주자이다.

정수기의 대중화와 한국정수기 기술을 세계최고수준으로 올려놓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왔다.

시장선도형의 마케팅과 외유내강형의 조직구축화를 통한 공격적인 경영을 펼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정수기렌탈제도를 도입해 99년 20만 회원돌파에 이어 월평균 2만명이상씩 늘고 있다.

획기적인 마케팅전략의 적중과 브랜드파워 1위 상품이라는 소비자 만족도,사후관리를 위한 최고의 서비스망구축에 힘쓰고 있다.

회사조직을 현장과 고객위주로 대폭 개편하여 고객지향적인 마인드 강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기존고객을 위한 멤버쉽제도도 도입하고 있다.

정수기 장기렌탈회원을 위한 할인서비스등 제품가격은 낮추고 서비스는 최대한 높이려는 고객지향적 마인드 제고에 힘쓰고 있다.


[ 삼성전자 ''마이마이윙고'' - 상무 : 최문경 ]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의 인지도 및 오래 기억 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브랜드 구축을 기업 철학으로 하고 있다.

경쟁시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선택 받기 위해 이 회사는 브랜드 이미지를 차별화하고 특히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는 것이 가격경쟁을 피하고 시장 리더업체로서 M/S를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재무구조로 소비자의 신뢰감을 높이고 있다.

마이마이윙고는 출시 시점부터 이벤트 행사를 통해 일찌감치 히트상품으로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다.

이 제품은 월 1만5천대 정도를 판매해 현재 국내시장 점유율은 52% 이상을 확보해 이 분야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카세트 품목 중 경쟁사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제품은 차별화된 상품으로서 시장확대에 성공한 하나의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