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선물을 선물거래소로 이관하겠다는 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의 언급은 현.선물 시장분리를 규정한 현행 선물거래법의 정신에 비춰보면 지극히 당연하다.

다만 그동안 수많은 논란을 거쳤음에도 찬반 의견이 엇갈려 결론을 내리지 못하던 중요현안을 정부가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발표해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수 있다는 점에서 시기적으로 적절치 못한 감이 없지 않다.

정부가 현물과 선물시장 분리를 재확인했다고는 하지만 실행되기까지 극복해야 할 현안들이 많아 철저한 준비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선물거래소가 주가지수선물 거래를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기간이 주어져야 한다.

그동안 주가지수선물을 운용해온 증권거래소의 협력이 전제된다면 그 기간은 훨씬 줄어들수 있을 것이다.

절차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현물과 선물시장 분리에 따른 시장혼란과 증권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작지않을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보완책 강구는 필수적이다.

예컨대 증권업계가 주장하고 있듯이 현재 현물과 선물시장간의 연계거래가 유기적으로 이뤄지지 못함으로써 주식시장의 가격급변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고,또 현물 및 선물시장을 연계시켜 나타날 우려가 많은 불공정거래행위 등에 대한 조사와 시장조치가 미흡한 결과를 가져올 소지가 있다.

또 선물회사만이 선물중개에 참여할수 있도록 하고 있는 현행제도를 그대로 두고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등을 선물거래소로 이관할 경우 지금까지 영업을 해온 증권업계의 기존계약 처리문제 등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날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선물중개 참여범위를 증권사등으로 확대하는 방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밖에 증권거래법에서 유가증권지수를 유가증권으로 의제한 것이 과연 타당한지의 논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정리하는 등 여러가지 법적 불안정성을 정비하는 것도 긴요하다.

어쨌든 주가지수선물의 선물거래소 이관은 바람직하지만 졸속으로 처리할 문제는 아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편협한 시각에서 해결방안을 찾을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디까지나 기왕에 출범한 선물거래소가 현물시장과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건전하게 발전할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동시에 선물거래시장의 활성화를 통해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상품과 투자기회를 부여하는데 역점이 두어져야 할 것이다.

다만 정부방침이 결정된만큼 더이상 "분리냐""통합이냐"의 논란을 벌이기보다 빠른 시일내에 이관을 실현시킬수 있는 실효성있는 방법을 강구하는데 관련업계가 함께 노력해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