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정치와 드라마의 탁월한 조화···넷플릭스 '외교관'[OTT 리뷰]
정치물은 미드(미국 드라마) 가운데서도 가장 인기 있는 장르다. '웨스트 윙' '홈랜드' '하우스 오브 카드' 등이 그랬다. 대중성 뿐 아니라 작품성도 잡은 덕분에 평단의 호평도 받았다.

이 계보를 이을 정치 미드가 넷플릭스에 올랐다. 지난달 공개된 '외교관'이다. 이 작품은 복잡한 국제 정치 이야기를 외교관 케이트를 중심으로 풀어낸다. 현실의 국제 정세를 결합시켜 몰입도를 높이면서도, 드라마적 요소를 적절히 활용해 재미를 더했다.

'외교관'은 공개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웨스트 윙' '홈랜드' 등을 썼던 데버라 칸이 제작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그는 이번 작품에서 크레에이터·쇼러너·총괄 프로듀서 역할을 맡았다.
현실 정치와 드라마의 탁월한 조화···넷플릭스 '외교관'[OTT 리뷰]
이야기는 영국 항공모함이 이란 해역을 항해하던 중 공격을 받고 폭발하면서 시작된다. 이로 인해 41명의 영국 장병이 희생된다. 이란이 공격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케이트(케리 러셀)는 이 사건 해결을 위해 갑자기 주영 미국 대사로 투입된다.

케이트는 이 공격을 누가 했는지 밝혀내야 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미국과 영국과의 전략적 동맹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이 과정에서 케이트는 이란의 소행이 아니라고 여기게 되고,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 노력한다.

작품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미국과 이란과의 관계,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등 현실 정치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실제 국제 정치의 주요 이슈와 상상력이 가미된 드라마적 요소가 탁월하게 결합했다는 점에서 감탄을 자아낸다.

비결은 제작진의 치열한 취재에 있다. 이들은 외교관은 물론 군사·정보 분야 전문가 등 60여명을 2년에 걸쳐 취재하고, 국제 정치와 관련된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대본에 녹여낸 것으로 알려졌다.
현실 정치와 드라마의 탁월한 조화···넷플릭스 '외교관'[OTT 리뷰]
캐릭터도 매력적이다. 헝클어진 머리에 검은 정장을 입는 케이트는 일에 적극적이다. 정치 드라마의 중심에 서서 장대하고 복잡한 전개를 이끄는 여성 캐릭터로 손색이 없다.

케이트의 남편 할(루퍼스 슈얼)과의 호흡도 좋다. 두 사람은 이혼을 준비하고 있는 부부다. 케이트의 동료 외교관이자 전직 대사인 할은 케이트와 정반대 스타일이다. 그는 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케이트에 비해 커리아가 밀린 자신을 '대사 부인'으로 칭한다. 그러면서도 자신만의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비공식 외교전을 펼친다.

이 작품은 일찌감치 시즌 2 제작이 결정됐다. 장기 시리즈물이 된 인기 정치 미드들이 걸어간 길을 '외교관'도 뒤따를 가능성이 높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