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근간의 역사마저도 부정"…왜곡 움직임에 우려 표명
불교인권위 "정부, 제주4·3 명예회복 앞장서야"
불교인권위원회는 "정부가 나서서 4·3 학살을 자신들의 정체성으로 하여 민족과 민중의 역사를 가로막고 있는 세력들의 반성과 참회를 이끌고 명예 회복에 앞장서야 한다"고 1일 밝혔다.

불교인권위원회는 제주4·3 75주년 추념일을 이틀 앞둔 이날 공동대표인 진관스님 명의로 발표한 성명에서 "4·3 학살자들은 일말의 죄책감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 단체는 "매국 부역자들인 응원경찰, 서북청년단과 같은 세력들이 건재하고 다시금 부활하고 있다"며 "헌법이 명시하고 있는 국가 근간의 역사마저도 부정하는 세력들이 활개 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불교인권위원회는 "제주 4·3을 기억하는 것은 인류 역사와 탐욕의 이성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라며 "반성과 참회는 미래의 불행을 막는 처음이자 마지막 행위"라고 강조했다.

제주에서는 최근 "제주4·3 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여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는 주장을 담은 현수막이 우리공화당 등의 명의로 80여곳에 내걸렸다.

또 '서북청년단'이라 자칭한 단체가 4·3 추념일 당일 제주 4·3 평화공원 진입로 등에서 집회하겠다고 예고해 논란을 일으켰다.

제주4·3희생자유족청년회는 일련의 움직임이 "극우세력의 경거망동"이라고 규정하고 "4·3이 중앙남로당이나 김일성 지시가 아니라는 진실은 정부나 학계에서도 이미 인정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