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11~0도…내일 오후부터 다시 찬 공기 남하
오후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 비 또는 눈
낮 기온 3~12도까지 올라…내륙지역 중심 일교차 커
화요일인 31일 낮 기온이 영상 3~12도까지 오르면서 일교차가 크겠다.

이날 아침 기온은 영하 11도에서 0도 사이 분포했다.

오전 8시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영하 3.5도, 인천 영하 1.7도, 대전 영하 6.4도, 광주 영하 3.1도, 대구 영하 6도, 울산 영하 1.6도, 부산 영상 0.5도다.

낮 최고기온은 영상 3~12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평년기온(영상 1~8도)을 웃도는 낮 기온에 내륙을 중심으로 일교차가 최대 16도 내외까지 벌어지겠다.

추위가 끝날 듯 끝나지 않겠다.

내일(2월 1일) 오후부터 북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평년기온 밑으로 내려가겠다.

목요일인 내달 2일엔 경기동부·강원내륙·강원산지·경북북동산지 아침 기온이 영하 15도 내외, 다른 내륙지역은 영하 10도 내외까지 떨어지겠다.

이날 북쪽으로 기압골이 지나가면서 오후 경기북부, 오후와 밤 사이 강원내륙·산지에 비나 눈이 오겠다.

강수량은 5㎜ 미만으로 많지 않겠다.

강원내륙·산지는 눈이 내리면 1~3㎝ 쌓일 수 있겠다.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에는 각각 이날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와 내일 새벽 눈이 좀 날리기도 하겠다.

또 이날 늦은 오후부터 밤까지 서울과 경기남부내륙, 강원동해안에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이날 미세먼지는 전국에서 '좋음' 또는 '보통' 수준이겠다.

다만 대기 정체로 국내 미세먼지가 축적되고 국외에서 미세먼지가 유입되면서 밤 한때 수도권과 충남 미세먼지 수준이 '나쁨'으로 악화할 때가 있겠다.

영남권 대부분과 강원동해안·강원남부산지·전남동부남해안에 건조특보가 내려진 상태다.

내일부터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동해안에서도 바람이 세겠으니 큰불이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동해안에 이날 오후까지 너울이 유입되면서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높은 물결이 밀려오겠으니 해안에는 되도록 가지 않는 편이 좋겠다.

바다에서는 이날 밤 동해중부바깥먼바다에서 시작해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시속 35~60㎞(10~16㎧)로 세차게 불고 물결이 2~4m로 높게 일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