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단체활동 중단 선언에 '아미' 눈물…하이브 신저가 기록
방탄소년단(BTS)이 데뷔 9년 만에 단체활동 잠정 중단을 전격 선언했다. 앞으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며, 개별 활동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전 세계 '아미'(방탄소년단 팬)들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이들의 앞날을 응원했다.

방탄소년단은 14일 오후 늦게 올린 유튜브 영상 '찐 방탄회식'에서 "우리가 잠깐 멈추고, 해이해지고, 쉬어도 앞으로의 더 많은 시간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영상은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술잔을 기울이며 속 깊은 이야기를 터놓는다는 콘셉트로 촬영됐다.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팬데믹 이후 시도했던 새로운 도전과 달라진 주변 환경에 대해 진솔하게 털어놨다. 데뷔 앨범부터 곡 작업은 물론 앨범 작업 전반에 참여해온 이들은 9년간 이어진 활발한 활동으로 창작의 벽에 부딪힌 상황을 토로했다.

리더 RM은 "'다이너마이트'(Dynamite)까지는 우리 팀이 내 손 위에 있었던 느낌인데, 그 뒤에 '버터'(Butter)랑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부터는 우리가 어떤 팀인지 잘 모르겠더라"며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메시지를 던지느냐가 되게 중요하고 살아가는 의미인데 그런 게 없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방향성을 잃었고, 생각한 후에 다시 좀 돌아오고 싶은데 이런 것을 이야기하면 무례해지는 것 같았다. 팬들이 우리를 키웠는데 그들에게 보답하지 않는 게 돼 버리는 것 같았다"고 미안한 마음을 내비쳤다.

군 복무 문제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의 맏형 진은 1992년생으로 2020년 개정된 병역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입영 연기 추천을 받아 올해 말까지 입영이 연기된 상태다. 글로벌 스타들은 1년 전에 미리 해외 투어 콘서트 등을 계획하지만, 방탄소년단은 입대의 불확실성 때문에 올해 하반기와 내년 팀 단위 계획도 잡기 어려웠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중문화예술인도 예술·체육요원으로 편입할 수 있게 하는 병역법 개정이 국회에서 논의 중이지만, 통과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10일 챕터 1을 정리하는 앨범 '프루프'(Proof)를 발표해 2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린 바 있다. '챕터 1을 정리한다'는 것은 결국 팀 활동에 잠시 쉼표를 찍는다는 의미였던 셈이다.

이어 제 2막은 멤버들의 개인 활동이 될 전망이다. 첫 주자는 제이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이홉은 유튜브 영상에서 "나를 시작으로 각자가 (솔로 음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빅히트 뮤직은 "방탄소년단은 팀 활동과 개별활동을 병행하는 새로운 챕터를 시작하게 된다"며 " 멤버 각자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성장하는 시간이 될 것이고, 향후 방탄소년단이 롱런하는 팀이 되기 위한 자양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전 세계 '아미'(방탄소년단 팬)들은 슬퍼하면서도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국 아미라는 한 팬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챕터(Chapter) 1'을 끝내고 '챕터 2'로서 개인 활동도 해보겠다는 게 결론이지만 무슨 말을 하겠냐"며 "그저 꼭 한번 안아주고 싶다"고 썼다. 또 다른 팬은 "이런 순간이 올 줄은 알았지만 그게 오늘일 줄은 몰랐다"면서 "방탄소년단이라는 이름은 마치 지워지지 않는 '문신'처럼 '아미'란 이름과 함께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BTS, 단체활동 중단 선언에 '아미' 눈물…하이브 신저가 기록
한편, 이날 하이브의 주가는 20%대 넘게 급락했다. 장중 52주 신저가 14만원도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이 세계 최정상에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전성기를 누렸던 점을 감안하면, K팝을 넘어 세계 가요계와 대중문화 분야에 큰 파장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