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제주에 눈이 내리고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빚어지고, 산간 도로 일부가 통제됐다.
제주에 강한 눈보라…항공기 운항 차질, 시설물 피해도 발생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제주도 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후 5시 현재까지 한라산 어리목(해발 968m)에 가장 많은 2.8㎝의 눈이 쌓였다.

그 외 지점별 적설량은 삼각봉(해발 1천503m) 1.6㎝, 사제비(해발 2천393m) 0.9㎝, 새별오름(북부)·강정(남부)·가시리(동부) 각 0.4㎝, 중문(남부) 0.2㎝ 등이다.

이에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산간 도로인 1100도로의 어승생∼옛 탐라대 입구 구간은 소형 차량의 통행이 통제됐다.

비자림로의 명도암 입구 3가∼교래 입구 3가 구간은 소형 차량의 경우 월동 장비를 구비해야 한다.

이날 제주 해안지역에도 올겨울 첫눈이 내리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빚어지는가 하면 시설물 피해도 발생했다.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강풍특보와 급변풍특보가 발효된 제주공항에서는 오후 5시 현재까지 출발·도착 항공기 17편이 결항하고 23편이 지연 운항했다.

공항 관계자는 "제주뿐만 아니라 타지역의 기상악화로 인해 항공편 결항과 지연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에 강한 눈보라…항공기 운항 차질, 시설물 피해도 발생
강풍으로 인한 피해도 시설물 피해도 발생했다.

이날 오후 3시 58분께 제주시 이도이동의 한 건물의 샌드위치패널 지붕이 떨어져 나가고, 오전 3시 9분께 제주시 연동의 한 가정 내 물탱크가 쓰러져 안전조치가 이뤄졌다.

이외에도 전신주에 바람에 날려온 비닐이나 풍선, 강판이 걸리는 등 오후 4시까지 안전조치 6건이 이뤄졌다.

기상청은 19일 오전까지 제주도 해안지역에 비 또는 눈, 중산간과 산지에는 눈이 내리겠으며, 많은 눈이 내리면서 쌓이는 곳도 있겠다고 예보했다.

18일부터 19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3∼8㎝, 산지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 1∼3㎝다.

dragon.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