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복지시설 요구하는 주민과 협의 난항…3년째 표류
구포 개시장 터에 들어설 동물복지센터 또 해 넘기나
부산 북구 '구포 개 시장' 자리에 짓기로 한 동물복지센터가 주민 반발 등으로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올해도 설립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21일 부산 북구에 따르면 구는 구포 가축시장 부지에 반려동물 관리를 전담하는 서부산권 동물복지센터를 2019년부터 조성할 계획이었다.

과거 개 시장이 있던 곳을 동물 친화 동네로 탈바꿈하겠다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이 사업은 인근 주민이 수년째 반발하면서 아직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해당 부지에 동물복지센터보다 주민을 위한 복지 관련 시설이 들어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구의 계획에 반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 데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주민 공청회까지 열리지 않으면서 관련 협의는 계속 난항을 겪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올해도 동물복지센터는 설립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한차례 반환됐던 동물복지센터 설립 예산 국·시비 20여억원은 올해도 반환될 위기다.

북구 관계자는 "부산시와 협의해 주민을 설득하려 했지만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여럿이 모이기 어려웠다"며 "개별적으로 연락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설득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주민 동의를 얻은 이후 내년에는 더 큰 규모의 동물복지센터를 짓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관계자는 "반려동물과 관련해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는 센터를 건립하도록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겠다"며 "구포 개 시장이 동물 학대의 온상지라는 오명을 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물보호단체는 3년째 지지부진한 사업인 만큼 부산시와 북구 등 지자체가 나서 특단의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는 "센터가 당초 생긴다고 했을 때 기대가 컸지만, 흐지부지돼 실망스럽다"며 "부산에도 제대로 된 동물복지 센터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