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만5천여명 동의…"'김부선' 앞서는 결과, 도민의지 보였다" 자평
정치권 희망메시지 기대…"촛불문화제 여는 등 끝까지 노력할 것"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도심 통과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지역사회의 노력에도 답변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그러나 충북도는 이번 청원이 지역민의 의지를 한데 모으는 성과를 냈다고 자평하면서 다음 달로 예정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최종안에 요구가 담기도록 총력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최근 정치권 등의 잇따른 지원 약속도 긍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충청권광역철도 국민청원 절반의 성공…청주 도심통과 반영될까
29일 충북도에 따르면 전날 자정 마감된 '청주시민들도 도심에서 광역철도를 타고 세종, 대전, 수도권 등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은 최종 6만5천50명이 동의했다.

지난달 28일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올린 이 청원은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공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초안에 담긴 충청권 광역철도(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청주공항 29㎞)의 노선 조정을 요구하는 내용이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이 철도가 청주 한복판을 가로지르도록 '오송∼청주 도심∼청주공항' 노선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청주도심으로 거치지 않고 '오송∼청주공항'을 직접 연결하는 계획선이 만들어지면서 '충북 패싱' 주장 등이 나왔다.

충북도와 시민단체 등은 청주 통과 노선으로의 변경을 위해 중앙정부 항의방문과 거리 홍보전 등을 펴고, 국민청원을 통한 공감대 확산을 시도했다.

이 같은 노력에도 국민청원은 청와대 답변기준(20만명)에 한참 못미치는 결과를 낳으면서 지역사회 노력이 동력을 잃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대정부 설득에 박차를 가하는 충북도는 이번 결과를 아쉬워하면서도 도민의 간절한 염원을 보여주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하고 있다.

충청권광역철도 국민청원 절반의 성공…청주 도심통과 반영될까
일명 '김부선'으로 불리는 김포∼서울 연결 GTX 노선 변경 청원보다 더 많은 동의를 얻은 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김부선' 관련 청원이 여러 건 게시됐지만, 가장 많은 동의도 4만명을 넘기지 못했다"면서 "두 지역 인구를 봤을 때 충북의 성과는 고무적이며, 더 많은 도민에게 노선 변경의 필요성을 알렸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정치권의 우호적인 기류도 희망의 불씨를 살리는 촉매제가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인 이장섭(청주 서원) 국회의원은 지난 27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달빛내륙철도'(광주∼대구), '김부선'(김포∼부천)와 함께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도 같은 날 청주를 찾아 "충청권 광역철도는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게 옳다"고 지원을 약속했고,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나경원 전 국회의원도 "국가계획 반영을 돕겠다"고 힘을 보탰다.

충북도 관계자는 "민주당의 당정 안건도 포함됐고, 정치권의 지원 약속으로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된다"며 "충북의 요구가 반드시 관철되도록 비대위와 함께 촛불문화제를 여는 등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확정안을 6월 말 고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