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교황청 외교단 신년 하례식에서 언급
교황 "한반도 상황 특별한 관심 갖고 지켜보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8일(현지시간) 한반도 상황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교황은 이날 주교황청 외교단을 대상으로 한 신년 하례식 연설에서 작년 6월 발생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사건을 언급하며 "한반도에서의 (남북) 관계 악화를 특별한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교황의 언급은 한국 안팎에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북 정책 방향과 이에 따른 한반도 정세 변화 가능성을 주목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교황은 그동안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지지 입장을 강조한 바 있다.

작년 12월 새로 부임한 추규호 주교황청 대사로부터 신임장을 제정받는 자리에서도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항상 기도한다"고 밝혔었다.

180여 개국의 주교황청 대사가 모인 이날 신년 하례식에는 추 대사도 참석해 교황과 새해 인사를 나눴다.

추 대사는 '교황께서 평소 한반도 평화를 위해 기도해 주신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감사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했고, 교황은 "고맙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교황은 통상 매년 1월 초 집무실이 있는 바티칸 사도궁으로 주교황청 외교단을 초청해 신년 하례식을 하는데 올해 행사는 좌골신경통으로 인한 다리 통증으로 다소 늦게 열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