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설 예비특보에 서울시 제설 2단계 비상근무
서울시는 3일 서울 전역에 대설 예비특보가 내려짐에 따라 오후 2시부터 제설 2단계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인력 8천여 명과 차량·장비 1천여 대를 제설작업에 투입키로 했다.

시는 서해지역 강설 이동 경로에 설치된 폐쇄회로TV(CCTV)를 주시하면서 강설 징후를 미리 포착해 서울에 눈이 내리기 전 골목길과 급경사지 등 취약도로 우선으로 제설제를 살포하고,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할 계획이다.

또 교통 혼잡에 대비해 취약지역 현장에 교통경찰을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폭설 시 교통 통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경찰청에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퇴근시간대 서울에서 경기도권으로 이동하는 차들로 혼잡이 우려되는 도로에 먼저 제설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기도와 도로공사에도 협조 요청을 했다.

대중교통 운행도 늘린다.

3일 퇴근시간과 4일 출근시간 집중 배차시간을 30분씩 연장한다.

출근시간은 오전 9시 30분까지, 퇴근 시간은 오후 8시 30분까지 집중 배차가 이어진다.

이에 따라 지하철 운행은 출근시간대 36회, 퇴근시간대는 20회 늘어난다.

시내버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야간 감축 운행을 한시적으로 해제한다.

대중교통 운영, 도로 통제와 돌발 상황 등은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topis.seoul.go.kr/)과 트위터(@seoultopis),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등을 통해 계속 안내할 예정이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퇴근 시간에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된 만큼 강설로 인한 시민 불편이 없도록 제설작업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고 '내 집 앞, 내 점포 앞 눈 치우기'에도 적극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