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의 역사적 뿌리와 건국 이념을 되새기고 21세기 지구촌 인류가 나아가야 할 상생의 길을 모색하는 '2020 세계개천문화대축제'가 오는 15일 오후 2시 지구촌 온택트 만남으로 개최된다.

사단법인 대한사랑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는 물론 750만 재외동포와 한국의 역사 및 문화에 관심을 가진 한류팬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대면하는 온택트 이벤트로 펼쳐진다. 이날 행사는 한국과 한국인의 역사적 시원과 뿌리를 밝히고 건국이념과 개천(開天) 정신을 돌아보는 1부 '신시개천(神市開天)을 말하다'와 동방의 원형 문화와 동학의 정신으로 지구촌 인류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2부 '이제 다시 개천을 선포하라'로 진행된다. 안경전 STB상생방송 이사장의 특별강연과 가수 김연자, 록밴드 크라잉넛, K팝댄스팀의 축하공연도 이어진다.
"한류 원천은 開天정신"…2020 세계개천문화대축제 열린다
대한사랑 관계자는 "K팝, K푸드, K컬처에 이어 최근의 K방역까지 지구촌 한류열풍의 에너지는 한민족의 역사와 정신문화의 본바탕인 개천정신에서 나오는 것"이라며 "대중문화와 한류를 넘어 우리 정신문화의 뿌리와 깊이를 세계에 알리고 확산하는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2시부터 대전 STB상생방송 메인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영어, 일본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등으로 동시 통역되며, 대한사랑 유튜브 채널과 상생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 행사 현장에서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기본으로 지정좌석제를 운영하며, 방역 지침을 철저히 지킬 것이라고 주최 측은 설명했다.

서화동 선임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