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라틴아메리카 이야기 41·세계사를 바꾼 15번의 무역전쟁

▲ 코리안드림 = 문현진 지음.
글로벌피스재단 세계의장이자 글로벌 평화운동가인 저자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반도 통일이 불가능하다고 봤던 2010년에 '코리안드림' 구상을 발표했다.

그리고 코리안드림이야말로 역사적 결정의 순간에 우리 민족을 인도해줄 미래 비전임을 일관되게 강조해왔다.

남과 북이 하나의 꿈을 꿀 때 통일은 예상보다 앞당겨질 수 있으며,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모델 국가로 우뚝 설 수 있다고 역설한다.

그의 구상은 2014년에 '코리안드림'이라는 제목의 책을 통해 대중에게 소개됐다.

이번 개정·증보판은 한반도를 둘러싼 최근의 급격한 정세 변화와 그 과정에서 드러난 대북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음악과 문화를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는 생활형 통일운동을 들려준다.

책은 '코리안드림', '분단조국의 후예들', '통일을 향한 기회와 도전', '대중의 힘이 통일의 길이다', '꿈의 실현' 등 모두 여덟 개의 장으로 이뤄졌으며, 마지막 장인 '꿈의 실현'이 새롭게 추가됐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코리안드림' 비전 운동의 활동상을 보여주는 화보도 덧붙였다.

핵심어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이다.

이는 '널리 인간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저자는 "이 이념이야말로 우리 정신의 본질이다.

이를 통해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통일국가를 건설해 세계평화의 디딤돌이 되는 것이 '코리안드림'의 핵심이다"고 말한다.

마음서재. 452쪽. 1만8천원.
[신간]코리안드림
▲ 처음 만나는 라틴아메리카 이야기 41 = 이강혁 지음.
잉카, 아즈텍, 마야 등 신비로운 문명의 탄생지인 라틴아메리카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 스페인 침략자들에 의해 오랜 기간 식민 지배를 받았다.

수탈과 차별을 딛고 독립운동과 혁명을 통해 식민지에서 해방됐지만, 전 세계의 패권을 쥔 미국의 영향력 아래 아직까지도 정치적 긴장과 경제적 의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라틴아메리카는 여전히 가능성을 지닌 대륙이다.

거대한 땅덩이에 묻힌 천연자원과 많은 인구, 공통의 언어가 잠재력의 근원이다.

스페인어 전공자로서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스페인어 교사로 재직 중인 저자는 라틴아메리카의 경이로운 자연과 아름다운 도시, 슬픔의 역사를 이겨내고 만든 다채로운 문화를 41개의 키워드로 풀어내며 우리가 몰랐던 라틴아메리카의 참모습을 보여준다.

라틴아메리카에는 백인, 원주민과 함께 전체 인구의 약 70%를 차지하는 혼혈인 '메스티소'가 있다.

다양한 피가 섞인 만큼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인종'이라는 그들의 주장에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은 라틴아메리카인이 가진 꿈과 열정을 통해 다른 어떤 대륙보다 더욱 활발하게 비상하리라는 희망을 만나게 한다.

지식프레임. 440쪽. 1만9천원.
[신간]코리안드림
▲ 세계사를 바꾼 15번의 무역전쟁 = 자오타오·류후이 지음. 박찬철 옮김.
기원전 6세기부터 오늘날까지 역사의 향방을 가른 15번의 무역전쟁을 소개한다.

열국이 중국 중원을 제패하기 위해 경쟁하던 춘추전국시대부터 국가, 이익집단 등 다양한 경제주체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21세기 팍스 아메리카까지 무역전쟁은 크게는 패권국의 흥망을, 작게는 개인의 먹고사는 일을 좌우해왔다.

이 책은 무역전쟁을 '두 번째 전장'으로 규정한다.

무역전쟁은 사재기에서 봉쇄로, 다시 관세장벽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며 중요한 역사적 고비마다 영향력을 발휘해왔다.

이는 국가 간 경제적 충돌을 넘어 개인의 죽고 사는 문제가 되기도 한다.

특히 20세기 중반 이후의 무역전쟁은 정말 죽고 죽이는 전쟁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미·중 무역전쟁에서 알 수 있듯, 무역전쟁은 단순히 계산기를 두드리며 회계상의 이익과 손해를 따지는 '얌전한 머리싸움'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조용한 전쟁'은 실질적 이익을 둘러싸고 상대의 발전 기회와 생존공간을 빼앗기 위해 치열하게 충돌한다.

미·중 무역전쟁은 상품을 가리지 않는 사실상의 전면전으로, 이에 세계는 다시 한번 역사적 전환점에 서 있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위즈덤하우스. 224쪽. 1만5천원.
[신간]코리안드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