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내일 아침까지 비…더운데 곳곳 소나기
6일 밤부터 7일 아침 사이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 북부에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6일 밤까지 충청 남부와 전북 동부에 비가 오는 곳이 있고 밤부터 7일 아침 사이에는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 북부에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정체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남은 6일 오후 6시, 경남은 오후 9시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제주는 7일 오전까지 비가 올 전망이다.

제주의 경우 대기 하층의 강한 남서풍에 지형적 효과가 더해지면서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릴 수 있다.

남해안은 6일 밤부터 다음날 오전 사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충청 남부·전북 동부·전남·경남·서해5도 5∼20mm, 제주 30∼80mm,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 북부 5∼20mm다.

소나기도 곳곳에서 내린다.

강원 영서와 충북 북부는 6일 밤까지, 강원 영서 남부와 경북 북부 내륙은 7일 오후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동아시아 지역 대기 상층 동서 간 공기의 흐름이 느린 가운데 7일 오후부터 9일까지 중국 북부지방의 고기압이 차차 남동진하면서 제주 남쪽 해상에 위치한 정체전선이 북상하기 어렵고, 낮 기온이 올라 대기 상하층 간 기온 차가 커짐에 따라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자주 내릴 수 있다"고 관측했다.

낮 기온은 8일까지 대부분 내륙이 30도 안팎으로 올라 덥겠다.

7일 아침 최저기온은 20∼23도, 낮 최고기온은 25∼32도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