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 가르침의 정수 '사성제'…핵심 교리와 바른 수행법 담아
불교를 넘어 삶의 가르침으로…일묵스님 '사성제'를 말한다
붓다의 가르침이자 불교의 핵심인 '사성제(四聖諦)'를 주제로 한 대중서가 출간됐다.

저자는 춘천 제따와나(Jetavana) 선원의 선원장 일묵스님이다.

이번 책은 그가 7년 만에 내놓는 신간이다.

그는 1996∼97년 서울대 재학·졸업생 10여명이 동시 출가해 화제를 모았을 때 한가운데 있었다.

스님은 당시 서울대 수학과 박사과정을 밟다 출가했고 국내외 불교 수행처에서 수행해 왔다.

불교의 사성제는 고(苦), 집(集), 멸(滅), 도(道)의 네 가지 진리를 말한다.

고성제(苦聖諦)는 존재 자체가 괴로움이라는 진리, 집성제(集聖諦)는 탐내고 집착하는 갈애(渴愛)가 괴로움의 원인이라는 진리다.

멸성제(滅聖諦)는 탐욕과 집착의 소멸이 곧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 도성제(道聖諦)는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인 팔정도(八正道)에 관한 진리다.

책의 부제처럼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에 관한 진리인 셈이다.

저자는 사성제야 말로 특정한 불교 전통에만 전승되는 가르침이 아니라 모든 전통에 포함된, 공통된 가르침이라고 말한다.

사성제는 단순한 이론 체계나 사상이 아니며 이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불교 수행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사성제를 교리 차원을 넘어 수행의 관점에서 접근한 논의는 그간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런 고민이 그가 책을 펴낸 이유다.

스님은 수행에 필요한 수준에서 사성제를 정리했고, 사성제가 어떻게 불교 수행에 적용되는지를 드러내고자 했다.

그는 먼저 사성제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바른 견해가 무엇인지, 괴로움은 어떻게 생겨나고 소멸하는지 등을 설명한다.

이런 과정에서 '조건이 있으면 결과가 있고, 조건이 없으면 결과가 없다'라는 진리인 '연기(緣起)'를 설명하고 연기에 관한 체계적인 가르침인 '십이연기'도 다룬다.

이어 사성제가 삶과 수행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우리는 이를 토대로 어떻게 살고 수행해야 하는지까지 나간다.

스님은 사성제를 이해해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은 불가능한 일은 포기하고, 가능한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무상한 것이 영원하기를 바라거나, 괴로움인 것이 행복이기를 바라거나, 통제할 수 없는 것을 통제하기를 바라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는 책 서문에서 "진실로 고귀하고 심오한 붓다의 가르침이 이 세상에 오래 머물기를 기원한다"며 독자가 사성제의 진리와 함께하기를 바랐다.

불광출판사. 552족, 2만5천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