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라이어 사용자라면 꼭 봐야 할 조리법…"유해물질 주의해야"
앞으로 에어프라이어 사용자들은 고온에서 장시간 음식을 조리할 경우 주의해야 한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해 200도 이상 고온에서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조리 시 유해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가 다량 생성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25일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에어프라이어 제조사 10개 업체가 자체 시험한 결과를 공개하고 이같이 당부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고탄수화물 식품을 120도 이상 온도로 장시간 가열할 때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유해 물질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아크릴아마이드를 '인체 발암 추정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이 물질은 주로 감자튀김과 감자칩에서 많이 검출되는데 유럽연합(EU)은 감자튀김의 경우 500㎍/kg 이내로 기준을 정하고 있고 국내에서 식품 내 잔류 권고 기준은 1000㎍/kg 이내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제조사 자체 시험 결과 냉동감자를 200도 이상에서 제품별 사용설명서의 최대 조리시간, 최대 조리량대로 조리할 경우 EU 기준치 이내인 30∼270㎍/kg의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됐다.

하지만 같은 조건에서 최소 조리량으로 조리한 감자튀김에서는 120∼1720㎍/kg의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 재료의 양이 줄면 감자튀김의 색은 상대적으로 진해지고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이에 따라 가정에서 에어프라이어로 감자튀김을 만들 때는 업체의 권장조리법을 지키고 황금빛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도록 주의를 요구했다.

이번 시험에는 대우어플라이언스, 이마트, 리빙코리아, 키친아트, 매직쉐프, 필립스코리아, 보토코리아, 한경희생활과학, 에쎄르, 후지이엘티가 참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