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별관서 내일 '한일, 시민연대…' 심포지엄
"국민 넘어 시민 관점에서 위안부 문제 논의해야"
올해 한층 심각해진 한일 갈등 근원을 돌아보고, 국민을 넘어 시민 관점에서 한일 상호 이해를 추구하는 행사가 열린다.

'동아시아 화해와 평화의 목소리'는 21일 서울시청 서소문 별관에서 '한일, 시민연대의 (불)가능성을 생각한다'를 주제로 제4차 심포지엄을 한다고 20일 밝혔다.

심포지엄 운영위원들은 "한일관계가 위기에 빠진 직접적 원인은 작년 가을 징용 판결이지만, 실은 1990년대에 부상한 위안부 문제가 배경에 있다"며 "시민으로서 연계하면서 공유 가능한 공공의 가치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심포지엄에서는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가 '위안부를 정의 내린다'라는 제목으로 발표한다.

와다 교수는 발표문에서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공통된 이해가 없다"며 위안부가 바라는 바는 물론 위안부 정의도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위안부를 매춘부, 성노예로 보는 시각을 모두 거부하면서 일본에서 만들어진 단체 아시아여성기금이 제시한 "이른바 '종군위안부'란 일찍이 전쟁 시기에 일정 기간 일본군의 위안소 등에 모집돼 장병에게 성적인 봉사를 강요받은 여성"이라는 정의가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우에노 지즈코 도쿄대 명예교수는 '전쟁과 성폭력', 여성학 연구자 정유진 씨는 '증언과 듣기의 정치학', 이와사키 미노루 도쿄외대 교수는 '동아시아의 시민적 공공성과 역사의식을 생각한다'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토론자로는 윤해동 한양대 교수와 조관자 서울대 교수가 나선다.

심포지엄을 여는 '동아시아 화해와 평화의 목소리'는 박유하 세종대 교수의 저서 '제국의 위안부' 고발 사건을 계기로 2015년 발족한 모임이다.

국가·민족·이념에 얽매이지 말고 동북아시아의 평화로운 미래를 모색하자는 취지로 결성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