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요금 인상분 인건비 반영 비중이 관건…결렬 시 첫차 운행중단

경기도 14개 시·군을 경유하는 광역버스 589대의 파업 여부를 놓고 노사 대표가 마지막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시민의 발 멈춰설까…경기도 버스 파업 전 막판 노사 협상 돌입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임금 조정문제를 놓고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는 경기도 15개 버스업체 노조는 조정만료일인 14일 오후 10시께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중재로 사측과의 최종 조정회의를 시작했다.

노조 측은 장원호 경기지역자동차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교섭위원 7명이, 사측은 허상준 KD운송그룹 사장 등 3명이 배석했다.

경기도가 버스요금 인상안을 발표함에 따라 이날 회의는 늘어날 사측의 수익 중 얼마만큼을 인건비로 사용할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앞서 도는 오는 9월께부터 일반 시내버스 요금을 현행 1천250원에서 1천450원으로, 직행 좌석버스 요금을 2천400원에서 2천800원으로 각각 200원과 400원 인상키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노조 측은 도의 버스요금 인상안에 반색을 표하면서도,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노조의 주장은 달라질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노조 관계자는 "경기도 버스 기사들이 궁극적으로 요구하는 건 서울 버스 기사 대비 월 80만원의 임금 격차를 현실화하는 것"이라며 "요금인상 발표와 무관하게 교섭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조정회의가 결렬될 경우 노조 측은 예고대로 오는 15일 첫차부터 운행을 중단키로 했다.

다만 양측 합의에 따라 이날까지인 조정만료일을 오는 29일로 한차례 연장할 가능성도 작지 않다.

장원호 경기지역자동차노조 위원장은 "서울과의 임금 차이를 줄이는 게 노조의 목표이므로 서울의 협상 결과를 보고 최종 입장을 확정할 것"이라며 "논의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조정만료일 연장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민의 발 멈춰설까…경기도 버스 파업 전 막판 노사 협상 돌입
경기도 15개 광역버스 업체 노조는 지난 7∼9일 파업 찬반투표를 열어 97.3%의 압도적인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파업을 결의한 15개 업체는 경기상운(하남), 진흥고속(가평), 경남여객(용인), 진명여객(양주), 신성교통(파주), 선진시내(포천), 보영운수(안양), 경기버스(남양주), 경기고속(광주), 파주선진(파주), 대원고속(광주), 대원운수(남양주), 경기운수(남양주), 경기여객(구리), 신일여객(파주) 등이다.

파업 대상 버스는 총 589대로, 양주, 용인,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의왕, 과천, 군포, 안양 등 14개 시·군을 경유하는 광역버스들이다.

수원, 성남, 고양 등 대도시를 운행하는 6개 시의 1천561대 광역버스 등 경기지역 1만여 대 시내버스는 이번 파업 대상에서 빠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