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가 15일 ‘포털 뉴스서비스의 아웃링크’를 국회와 정부가 법으로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신문협회는 ‘포털 뉴스서비스의 아웃링크, 법률로 정하라’는 성명을 내고 “아웃링크 등 포털 뉴스서비스 제도와 관련한 내용을 법제화해 네이버뿐 아니라 모든 포털이 적용받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존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가 선보이고 있는 인링크 방식은 뉴스를 포털사이트를 통해 보여주고 댓글도 이 사이트 안에서 달게 한다. 반면 아웃링크는 포털사이트가 아니라 언론사 홈페이지에서 기사 노출과 댓글 게재 등이 이뤄진다.

지난 9일 네이버는 올 하반기부터 모바일 첫 화면에서 자사가 편집하는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빼고 언론사가 직접 만드는 뉴스 섹션을 따로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아웃링크에 대해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지만 일괄적인 도입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신문협회는 “진정성을 찾아보기 어렵다”며 “댓글 조작 방치에 대한 비판여론을 일시적으로 무마하려는 저의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적극적인 아웃링크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문협회는 “아웃링크로 전환하면 여론 조작 방지는 물론 ‘네이버신문-카카오일보의 뉴스시장 복점(複占) 체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미디어 간 경쟁도 노출 경쟁이 아니라 심층, 기획, 탐사보도 등 콘텐츠 경쟁으로 바뀌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디지털시장에서도 저널리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는 기초 토양이 마련되는 것”이라며 “포털 뉴스서비스 시장 전체를 일신하기 위해 법 등 제도를 통해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포털이 가짜뉴스와 댓글 등을 통한 여론 조작을 막을 책임을 뉴스 제작자와 함께 져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