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유력한 해남 대흥사.  /한경DB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유력한 해남 대흥사. /한경DB
양산 통도사와 영주 부석사, 보은 법주사, 해남 대흥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세계유산위원회(WHC) 자문기구인 이코모스(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가 한국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신청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하 ‘한국의 산사’) 7개 사찰 중 통도사, 부석사, 법주사, 대흥사 등 4개 사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 권고했다고 4일 밝혔다. 이코모스는 각국이 등재 신청한 유산을 심사해 등재 권고·보류·반려·등재 불가의 네 가지 권고안 중 하나를 선택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당사국에 전달한다. 등재 권고를 받은 유산은 이변이 없는 한 WHC에서 등재된다.

등재 권고를 받은 네 사찰은 7세기 이후 한국 불교 전통을 현재까지 이어오는 종합 승원이라는 점에서 세계유산 필수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개별 유산의 진정성과 완전성, 보존관리 계획도 충분한 조건을 갖춘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이코모스는 앞으로 늘어날 관광 수요에 대한 대응 방안과 정비 계획을 마련하고, 사찰 내 건축물을 지을 때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협의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한국의 산사는 다음달 말 바레인에서 개막하는 제42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