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상청
사진=기상청
화요일인 16일 중부지방 오전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으나 밤에 대부분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남부지방은 남해상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새벽부터 낮까지 비가 오겠다.

16일 오후부터 밤까지 강원 영서지방의 예상 적설량은 1~3cm이며, 경기북부 및 동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은 17일 새벽까지 1cm 내외로 눈이 오겠다.

16~17일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 제주도 10~40mm, 남부지방(남해안 제외), 울릉도.독도 5~20mm의 비가 내리겠다.

충청도(16일)와 서울·경기도, 강원도(강원영동남부 17일까지), 서해5도에는 5mm 미만의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5도에서 7도, 낮 최고기온은 2도에서 12도로 전날보다 2도가량 떨어지겠지만 평년보다 포근한 기온을 보이겠다.

현재 강원 영동과 일부 경상도에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이날 비가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동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2m로 일겠고, 서해와 남해 먼바다에서 최대 2.5m, 동해 먼바다에서 최대 3m로 높겠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이날 미세먼지농도는 수도권·강원 영서·충남에서 '나쁨' 수준을, 그 밖의 권역에서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다만 전날 국외에서 유입된 미세먼지가 대기정체로 해소되지 못해 중부지역을 중심으로 '나쁨'을 보이다가 전 권역에서 '나쁨'~'매우 나쁨' 수준의 농도를 나타낼 수 있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날 아침까지 서해안과 일부 내륙에 안개 끼는 곳이 있겠고 낮 동안에도 박무나 연무가 끼는 곳이 있겠다"며 "건강관리와 교통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