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기록물·조선왕실의 어보와 어책 등 4건 등재 여부 결정
10월말 파리서 한중일 역사전쟁 재현된다…기록유산위 개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여부를 놓고 동아시아 3국 사이의 역사전쟁이 10월 말 다시 벌어진다.

7일 문화재청과 학계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등 8개국 시민단체가 함께 신청한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의 등재를 심사할 제13차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회의가 10월 24일부터 나흘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다.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는 위원 14명으로 구성되며, 2년에 한 번씩 회의를 연다.

이번 회의는 당초 캐나다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곡절 끝에 유네스코 본부가 있는 파리로 장소가 정해졌다.

세계기록유산은 한 국가를 초월해 세계사와 세계문화에 큰 영향을 준 자료, 역사적 시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거나 그 시기를 특별한 방법으로 반영하는 자료 등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일본과 함께 신청한 조선통신사 기록물, 조선왕실의 어보(御寶, 의례용 도장)와 어책(御冊),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등 4건의 등재 심사를 받는다.

그중 가장 관심을 끄는 유산은 단연 위안부 기록물이다.

위안부 기록물은 피해자의 증언 기록을 비롯해 위안부 운영 사실을 증명할 사료, 위안부 피해자 조사자료, 피해자의 치료기록 등 2천744건으로 구성됐다.

앞서 중국은 1931년부터 1949년 사이에 만들어진 위안부 관련 기록물을 모아 2015년 '위안부 자료, 일본제국 군대의 성노예'라는 명칭으로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도전했으나 실패했다.

당시 일본 정부는 심사 과정에서 이해 당사국이 반론할 기회조차 없었다며 강하게 반발했고, 이후에도 분담금을 무기로 유네스코를 압박했다.

이번에도 일본은 위안부 기록물 등재에 대해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국가간 갈등이 가열되면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 회의 이후 등재 결과 발표가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015년에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회의가 끝난 뒤 3일이 지나서야 결과가 공개됐다.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전문가로 구성된 국제자문위원회가 의견을 유네스코에 전달하면 사무총장의 추인을 거쳐 확정된다.

11월 중순에 임기를 마치는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이 차기 사무총장에게 결정을 미룰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10월말 파리서 한중일 역사전쟁 재현된다…기록유산위 개최
학계 관계자는 "위안부 기록물 외에도 국가간에 정치적으로 의견이 엇갈리는 안건이 이번 회의에 많이 올라왔다"며 "유네스코가 공동 등재에는 비교적 후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위안부 기록물과 조선통신사 기록물은 등재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어 "조선왕실의 어보와 어책,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은 자료 보완을 요구받았다"며 "자료가 얼마나 충실하게 추가됐는지가 등재 여부를 가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민단체 문화재제자리찾기는 1997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조실록과 훈민정음의 인증서가 분실돼 2007년 문화재청이 다시 발급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문화재관리국에서 문화재청으로 승격하면서 사무실을 옮길 때 잃어버린 것 같다"고 해명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psh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