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중국내 한류 공연 진행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어"
'사드와 문화교류 연계 부당' 입장 중국에 설명 방침


정부는 중국 내 '한류' 규제설에 대해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
정부 관계자는 22일 "현재 중국에서 한류 공연들이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정확한 사실 관계 파악이 우선인 만큼 관련 동향을 주시해야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언론에 '한류 규제' 사례로 보도된 사항 중에 "중국 정부가 관여한 것인지 민간 차원에서 이뤄진 것인지 등이 분명치 않은 것이 있을 수 있다"며 사안의 전후 맥락을 파악한 뒤 그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부는 1차적으로 중국 주재 대사관, 총영사관, 문화원 등을 통해 실태 파악을 진행한 뒤 한류 규제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국내 관련 업계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 모색에 들어갈 방침이다.

또 외교 경로를 통해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갈등이 한중 문화교류에 악영향을 미쳐선 안 된다는 점을 중국 측에 강조한다는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찰자망(觀察者網)과 봉황망(鳳凰網) 등 중국 매체들은 최근 중국 정부가 한국 영화, 드라마, 콘서트 등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며 이른바 '금한령(禁韓令)' 관련 소문이 퍼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금한령이라는 것을 들은 바 없다"고 말했지만 "양국 간 인문 교류는 민의의 기초 아래서 해야 한다"며 정부 차원이 아닌 민간 차원에서 '반(反) 한류' 분위기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는 중국 정부 당국자가 이른바 '한류 금지령'은 들어본 바 없다며 이를 공식 부인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며 "정부는 문화 등 인문분야 교류 협력은 양국 국민간 상호 우호와 이해증진에 기여하는 한·중 관계의 기초로서 어떠한 외생적 상황에서도 굳건히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는 앞으로도 문화체육관광부 등 유관부처, 문화산업계 등과 긴밀한 협업하에 한·중 문화교류와 관련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해 공유하고, 필요한 대책수립 등 관련 노력을 지속 경주해 나갈 예정"이라고 조 대변인은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