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지명될 때마다 문단 안팎서 논쟁

올해 노벨문학상을 깜짝 수상한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겸 시인 밥 딜런은 시적인 가사로 음유시인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1990년대부터 꾸준히 노벨문학상 후보에 지명돼왔다.

하지만 그가 후보로 지명될 때마다 노벨문학상 수상 자격을 둘러싼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딜런의 가사가 자유와 저항, 서정과 서사를 넘나들며 '20세기 가장 훌륭한 문학작품'이라는 의견과 '과연 가사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을 받을 자격이 있느냐'는 의문 제기가 맞붙었다.

딜런 작품의 문학적 가치는 미국 안팎에서 오래 전부터 인정돼왔다.

그의 작품은 미국 고교와 대학에서 교과서로 널리 쓰이는 '노턴 인트로덕션 투 리터러처'에도 실렸고, 단행본으로 여러 권 출간됐다.

미국 각 대학에서는 '밥 딜런 시 분석'이라는 강의가 잇따라 개설됐다.

그의 작품성을 인정한 미국 프린스턴대학과 영국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은 각각 1970년, 2004년 딜런에게 명예학위를 수여하기도 했다.

2004년 당시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 총장이었던 브라이언 랭은 "밥 딜런은 20세기의 상징적 인물이며 특히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내면이 형성된 사람들에겐 더욱 그러하다"며 "그의 노래 가사는 우리의 의식 일부로 남아있다"고 학위 수여 이유를 밝혔다.

딜런을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와 T.S 엘리엇, 월트 휘트먼 등에 견주는 학자들도 있었다.

2002년 딜런에 관한 논문집을 펴냈던 닐 코코런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의 영문과 교수는 딜런을 휘트먼과 같은 반열의 대시인이라고 찬사를 보냈다.

크리스토퍼 릭스 보스턴대 영문학과 교수는 2004년 딜런의 노래가 가지는 죄와 선, 은총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그의 시를 셰익스피어와 엘리엇의 작품 다음 서열에 세우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그는 딜런의 시가 문학에 해당하느냐는 논란에 대해 "35년 동안이나 딜런 노래를 들어왔다.

그처럼 통렬하게 가슴에 다가오는 사람은 없다"며 "딜런의 작품은 복합 매체의 예술이다"고 일침을 가했다.

미국 버지니아군사대학의 문학 교수였던 고든 볼 역시 1996년부터 딜런을 노벨문학상 후보로 추천하며 "시와 음악은 서로 연결돼 있다"며 "딜런의 옛날의 음유시인들처럼 둘 사이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문학계 일각에서는 아직 가사가 시의 범주에 속하는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도 많다.

미국 유명 소설가 노먼 메일러는 한때 "딜런이 시인이면 난 농구 선수"라고 비꼬기도 했다.

이날 딜런의 수상 소식이 알려진 직후에도 일부 문인들은 인터넷상에서 다소 뜨악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미국 작가 제이슨 핀터는 자신의 트위터에 "밥 딜런이 노벨문학상을 받으면, 스티븐 킹은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올라야 한다"고 말했고, 영국 작가 하리 쿤즈루는 트위터에 "오바마에게 부시와 다르다고 노벨평화상을 준 이래로 가장 믿기 힘든 노벨상 수상"이라고 놀라움을 표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viv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