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 일부 남부 제외하고 '한가위 보름달' 볼 수 있다

추석명절 연휴 막바지인 16일부터 17일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은 제16호 태풍 '말라카스'(MALAKAS) 영향권에 들면서 폭우가 예상된다.

14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말라카스는 이날 오전 3시 현재 중심기압 975hPa·최대풍속 32m/s인 중형급 태풍으로 괌 서쪽 1천110㎞해상에서 시속 17km로 서북서진하고 있다.

점차 강한 태풍으로 힘을 키운 이 태풍은 주말인 17일 오전 3시께 대만 동쪽 약 140㎞해상으로 북상한 후 전향해 일본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 말라카스는 필리핀이 제출한 이름으로 '강력함'을 의미한다.

이에따라 북쪽에 형성되는 수렴대가 우리나라 남해상으로 유입되면서 16일 아침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일부 남부지방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 비는 17일까지 제주도와 남해안에서 많이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남해에는 최고 6m의 높은 파도가 일것으로 예보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귀경하는 분들은 빗길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며, 특히 제주와 섬 지역 귀경객들은 여객기 및 여객선 운항여부를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동풍의 영향으로 동해안 지역에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됐다.

연휴 첫 날인 14일 전국은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가끔 구름 낀 날씨를 보이겠다.

다만 상층 찬 공기의 유입에 따른 대기불안정으로 일부 내륙에는 오후에 소나기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추석 당일인 15일 밤 제주도와 일부 남부지방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