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선수들이 해외에서 태권도 시범을 보이고 있다. 한경DB
한국 선수들이 해외에서 태권도 시범을 보이고 있다. 한경DB
37년 만에 경제 제재가 풀린 이란에서 양국 간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고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한 ‘한국문화 주간(코리아 컬처 위크)’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에 맞춰 2일부터 29일까지 테헤란에서 ‘코리아 컬처 위크’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한국의 음악, 미술뿐만 아니라 음식, 의료 등 다양한 분야를 소개한다. 문체부는 “양국의 본격적인 경제 교류에 앞서 문화 교류를 통해 서로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2일 테헤란 밀라드타워 콘서트홀에선 ‘문화공감’을 주제로 양국 문화교류 공연이 열린다. 국립국악원 창작악단과 이란 국립오케스트라의 ‘아리랑 연곡’ ‘이븐시나’ 협연 등이 이어지며, 이란의 전통무예와 태권도 시범공연도 펼쳐진다.

2~4일엔 밀라드타워 전시실에서 ‘K컬처 전시’가 열린다. 한지와 한복, 한방의료 등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한국의 단색화와 달항아리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 ‘텅 빈 충만’은 이날부터 29일까지 이어진다. 한국 드라마 상영회도 2일 연다. ‘대장금’ ‘주몽’ 등에 이어 이란에서 한류 드라마 열풍을 다시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다. KBS의 ‘장영실’, SBS의 ‘육룡이 나르샤’, MBC의 ‘옥중화’ 등 최근 사극을 현지 방송 관계자와 한류 팬들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이란은 200여만명이 태권도를 수련하고 있고, 드라마 ‘대장금’이 86%의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한국 문화에 관심이 큰 나라”라며 “많은 국내 콘텐츠가 이란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