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인 8일 중국 중부지방에 있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을 전망이다.

충청이남 서쪽지방과 제주도에서 눈 또는 비(강수확률 60∼70%)가 오다가 늦은 오후에는 대부분 그치겠다.

낮에는 충청북도와 경상남북도 서부내륙에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밤부터 9일 아침 사이에는 충청이남 서해안과 제주도에서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간 1∼5cm, 충청남도, 전라남북도 1∼3cm다.

예상 강수량은 충청남도, 전라남북도, 제주도에서 5mm 미만이다.

기상청은 "충청남도와 전라남북도에는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보행자와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재 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에 한파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져 매우 추울 전망이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주요 지점의 수은주는 서울이 영하 6도, 파주 영하 10.7도, 강릉 영하 1.9도, 대전 영하 2.9도, 광주 영하 0.1도, 대구 영하 1.2도 등이다.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도까지 떨어지겠다.

낮 최고기온은 1도에서 7도로 어제와 비슷해 추운 날씨가 계속될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당분간 추운 날씨가 계속되겠으니 동파 방지 등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청정한 대기상태가 유지됨에 따라 전 권역이 '보통'으로 예상된다.

바다의 물결은 전해상에서 0.5∼2.5m로 일겠다.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srch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