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와 인접한 쿠에흐타이(Kuehtai)  부근 호수의 목가적인 풍경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와 인접한 쿠에흐타이(Kuehtai) 부근 호수의 목가적인 풍경
웅장한 산세에 감탄하며 부드러운 능선을 넘으면 그림 같은 계곡이 펼쳐진다. 산이다. 산은 많은 것을 인간에게 허락해 준다. 산악관광이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산이 가지고 있는 풍요로움과 경제적 효과를 재발견했기 때문이다. 산악 국가인 스위스나 프랑스의 몽블랑 같은 곳은 말할 것도 없고 일본,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은 일찍부터 산악관광의 잠재가치에 주목하고 관광객들이 보다 편하게 산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배치했다. 산악 열차가 능선을 따라 올라가고 스키어들의 멋진 활강이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이 되는 세계의 산악관광지를 찾아 여행을 떠나보자.
일본 알펜루트 구로베협곡에 놓여진 철로
웅장한 대자연을 품은 ‘구로베 알펜루트’

일본 중부 도야마현은 3000m 이상의 웅장한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일본의 지붕’ ‘일본의 스위스’라고 불린다. 도야마현 중심에 있는 다테야마에는 웅장한 협곡인 구로베를 여행하는 코스가 있다. ‘구로베 알펜루트’다.

구로베 알펜루트의 전체 길이는 무려 90㎞. 나가노현 오마치까지 이어진다. 알펜루트의 중심이 되는 다테야마 산은 험준하지만 올라가는 길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케이블카, 버스, 로프웨이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해 웅장하게 펼쳐진 대자연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알펜루트가 시작되는 다테야마역 구간에는 칼데라 사방박물관과 다테야마박물관, 쇼묘폭포 같은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낙차가 350m나 되는 거대한 쇼묘폭포는 물이 떨어질 때 내는 굉음이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아찔한 풍광을 연출한다.

다테야마역에서 케이블카를 타고 약 7분 정도 올라가면 비조다이라에 닿게 된다. 삼림욕장으로 유명한 비조다이라에서는 고원버스를 타고 2000m가 넘는 고산지대를 오르는 데 차장 밖으로 보이는 풍경의 변화가 박진감 넘친다. 특히 다테야마의 명물인 설벽(雪壁·눈으로 만들어진 벽)은 11월에만 볼 수 있는 이색 풍경이다.

고원버스에서 내리면 알펜루트의 중심인 무로도(2450m)에 닿게 된다. 무로도를 대표하는 경관은 단연 ‘미쿠리가이케’. ‘신을 위한 주방의 연못’이란 뜻을 담고 있으며 과거 신에게 올리는 요리를 할 때 이 연못의 물을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무로도에서는 국내에서 시티투어버스로 도입된 트롤리 버스를 타고 다이칸보로 이동한다. 다이칸보에서 구로베다이라까지는 움직이는 전망대인 다테야마 로프웨이를 꼭 타봐야 한다. 전망대 너머로 보이는 구로베댐은 높이 186m, 길이가 492m에 달하는 일본 최대 아치식 댐으로, 해발 1500m 지점에 자리한다. 알펜루트 끝 지점에는 얼어붙은 몸을 따뜻하게 녹일 수 있는 오오마치 온천마을이 있다.
몽블랑 등반기지인 프랑스 샤모니 마을
몽블랑의 낭만적인 산악마을 샤모니

프랑스 동남부에 있는 샤모니는 몽블랑 앞에 있는 아름다운 산악 마을이다. 1924년 제1회 동계올림픽이 열린 샤모니 마을은 매년 산악인과 빙하 연구가, 스키어들이 몰려는 드는 대표적인 산악관광지다.

마을 앞에는 몽블랑 등반기지인 샤모니 계곡이 23㎞에 걸쳐 길게 펼쳐져 있다. 샤모니 산악관광의 첫 코스는 여기서 케이블카를 타고 알프스의 전망대 에귀뒤미디(3842m)로 오르는 것이다. 샤모니 남쪽에서 출발하는 케이블카를 타고 중간 기착지인 플랑뒤레귀(2309m)에서 다시 케이블카를 갈아탄다. 케이블카에서는 멀리 샤모니 계곡이 내려다 보이고 회색빛 메르 빙하가 마치 손에 잡힐 듯이 가까운 곳에 있다.

이 케이블카 외에도 빙하 위를 지나는 발레 블랑시 케이블카와 브레방 케이블카가 설치돼 있어 알프스의 다양한 봉우리를 오를 수 있다. 케이블카 하차 지점은 몽탕베르역(1913m)이다. 몽탕베르역에서 빨간색 톱니궤도 열차를 타고 ‘빙하의 바다’라는 뜻을 가진 ‘메르 드 글라시에’까지 약 20분간 오른다. 열차를 타고 가는 길에는 스키어들이 활강하는 장면과 샤모니 계곡 빙하의 웅장한 정경이 펼쳐진다.

샤모니 계곡 사이로 굽이치는 빙하가 장관을 이룬다. 특히 겨울에 눈이 쌓이면 에귀디미디 전망대에서 메르 드 글라시에를 지나 샤모니까지 22㎞에 달하는 거대한 ‘발레 블랑슈 스키 슬로프’가 형성된다. 메르 드 글라시에 뒤편으로는 뾰족한 산봉우리가 인상적인 ‘에귀뒤드뤼’(3754m)와 알프스의 3대 북벽 중 하나인 그랑 조라스(4208m)도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몽탕베르에서 하룻밤 묵고 싶다면 몽탕베르 정상의 유일한 호텔 ‘르 그랑’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노르웨이 피오르 크루즈
산맥의 속살을 파고든 풍성한 자연 노르웨이 롬

노르웨이 롬스타브 교회 내부
노르웨이는 ‘북쪽으로 가는 길’을 뜻한다. 짙푸른 대서양을 마주하는 유럽의 서북쪽 끝, 바이킹의 후예들이 살고 있는 이 땅의 상징은 ‘피오르’다. 산맥의 속살을 파고든 바닷물이 빙하가 녹은 물과 만나는 곳, 물빛은 적요하고 깊이를 가늠하기 어렵다.

시퍼런 물길은 첩첩 산중으로 이어진다. 폭포가 쏟아지는 절벽, 만년설을 머리에 얹은 여러 봉우리를 지나면 갈매기가 마중을 나온다.

압도적인 자연 풍광이 눈에 익어 살짝 지루해질 무렵, 작은 마을 롬(rom)에 도착하면 시커먼 목조 건축물에 여행자의 시선이 멎는다. ‘바이킹’이라는 단어가 주는 강인함을 단박에 느끼게 해주는 존재감의 주인공, 롬 마을의 스타브 교회다. 이 교회 최초의 역사는 1158~1159년에 시작됐고 17세기에 재건축이 이뤄졌다. 지금도 여전히 경건한 예배를 드리는 공간으로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롬스타브 교회의 영문명은 Lom Stave Church, 노르웨이명은 Lom Stavkyrkje인데 ‘스타브(stave)’는 ‘통널’이라는 뜻이다.

12~13세기 떡갈나무에 송진을 칠해 못을 쓰지 않고 지은 이 아름다운 목조건물은 지붕 모서리마다 뱀·용이 하늘로 승천하는 모양새의 뾰족한 장식으로 더욱 강렬한 느낌을 준다. 켈트, 바이킹의 전통, 로마네스크 양식의 공간 구조가 어우러진,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이 아름다운 건축물은 가끔 인터넷에 ‘신기한 건물’로 포스팅돼 네티즌들의 관심을 끈다.

트레킹과 스키장 풍성한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시가지의 겨울풍경
전북 무주에 가면 ‘티롤 호텔’이 있다. 유럽에서 건물을 통째로 뜯어와 만들었다는 아름다운 건물로 무주리조트의 상징 역할을 했다. 오스트리아의 지역명인 티롤은 알프스의 중심이며 주도(州都)는 인스브루크다. 인스브루크는 인(Inn)강의 다리(Bruck)라는 재미없는 이름을 갖고 있는 작은 도시이지만 ‘알프스의 수도’를 자처하는 그 별명처럼 위풍당당하다.

알프스는 스위스 한 구석에 있는 작은 산이 아니다. 유럽 여러 나라에 걸쳐 있는 거대한 산맥이다. 오스트리아는 동계올림픽을 두 번(1964년, 1976년)이나 치렀는데 그 중심은 인스브루크였다. 이 도시의 해발은 574m에 이르며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주요 스키장들을 찾아가기 위한 거점이 된다. 오스트리아는 스위스에 비해서는 물가가 낮고 유럽 각지에서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급행열차를 타면 빈에서 5시간20분, 잘츠부르크에서 약 2시간 정도 걸린다. 독일 뮌헨까지는 2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도 약 5시간이면 인스브루크에 닿는다. 인스브루크 주변 산악 마을들은 여름이면 트래킹족의 휴식처가 되고 겨울이면 스키장의 베이스 역할을 한다.

스키를 즐기지 않는 관광객들은 등산 열차를 이용해 알프스의 품에 안긴다. 인스브루크 북쪽 하펠레카르(Hafelekar)는 고도 2334m에 불과하지만 내려다 보이는 알프스 연봉의 풍광은 장엄하다. 독특한 디자인의 훙거부르크 열차를 타고 훙거부르크까지 올라간 후 제그루베 로프웨이를 타고 오르면 제그루베 전망대까지 올라갈 수 있다. 제그루베에서 다시 로프웨이를 타면 정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 시가지의 겨울풍경
인스브루크 시가지는 작지만 아름다운 볼거리로 가득하다. 29유로짜리 ‘인스부르크 카드’ 한 장이면 대중교통과 대부분 시설의 입장료가 무료다. 이 도시의 중심은 막시밀리안 1세의 황금지붕에서 성 안나 기념탑까지 이어지는 마리아 테레지아 거리다. 13세기부터 유럽을 600년간 쥐고 흔들었던 합스부르크 왕가의 유산이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 관광객들은 크리스털 브랜드 스와로브스키가 만들어낸 반짝이는 광채에 더욱 열광한다.
융프라우 요흐가 감싼 마을 라우터브루넨
평온과 짜릿함을 동시에 느껴라, 스위스 융프라우

세계자연유산으로도 등재된 해발 3454m의 융프라우로 오르는 길에는 그림 같은 풍경을 자랑하는 아름다운 산간 마을들이 있다. 라우터브루넨과 벵엔, 그린덴발트가 대표적이다. 이 마을들은 인터라켄 동역에서 출발해 융프라우요흐로 향하는 길목에 아담하게 자리 잡았다. 기차는 두 개의 코스로 나뉜다. 세 마을을 모두 둘러보고 싶다면 오르는 길에는 라우터브루넨과 벵엔을 지나는 코스를, 내려오는 길에는 그린덴발트를 거쳐 내려오는 코스를 선택하면 된다.

인터라켄에서 20분을 달려 도착한 ‘폭포의 마을’ 라우터브루넨은 독일의 대문호 괴테가 문학적 영감을 얻었다고 전해지는 247m의 스타우바흐 폭포를 비롯해 크고 작은 70여개의 폭포들이 산허리를 흐르는 장관을 연출한다. 다시 기차에 올라 향한 곳은 벵엔.

해발 1274m에 있는 벵엔으로 올라가는 길에는 아랫마을 라우터브루넨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알프스 능선을 굽이쳐 도는 순간 눈앞에 펼쳐진 풍경에 반해 정신이 아득해질지도 모르니 주의할 것! 벵엔은 휘발유 차가 진입할 수 없는 무공해 마을이다. 공기가 너무 청량해서 코로 탄산을 마신 듯 싸한 느낌일 들 정도다.

융프라우요흐 정상에서 아름다운 설원과 바흐알프 호수의 평화로운 풍경을 만끽했다면, 하산하는 길에는 아드레날린이 마구 분비되는 짜릿함이 기다리고 있다. 해발 2168m의 피르스트 역에서 플라이어를 타면 1955m의 슈렉펠트역까지 단숨에 닿는다. 케이블에 매달린 의자에 앉자 알프스 산간마을의 풍경을 발아래 두고 내달리는 1분, 그 짧은 순간 동안 오감이 느낀 모든 감각의 경험은 세상 무엇과도 바꾸지 않을 정도로 강렬하다. 순식간에 끝나버린 하산이 아쉽다면 일명 ‘서서 타는 자전거’인 트로티바이크를 타보자. 트로티바이크 구간은 플라이어 도착 지점인 슈렉펠트에서 곤돌라를 타고 한 정거장 떨어진 보르트에서 아랫마을 그린덴발트까지다.

최병일 여행레저 전문기자·문유선 여행작가 skycb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