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서쪽지방부터 비가 시작돼 낮에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비는 늦은 오후 남부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해 밤엔 대부분 지역에서 그칠 전망이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 강원 영서, 충남, 전북, 서해5도, 북한이 20∼60㎜, 강원 영동, 충북, 남부지방(전북·제주 제외)은 5∼30㎜.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시간당 20㎜ 안팎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비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낮 최고기온은 27도에서 34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경북·경남과 전남 일부 지역에 여전히 폭염특보가 발효 중이다. 낮 기온은 30도를 넘어서면서 무더운 날씨를 보이겠다.

전날까지 울산과 경북 경주·경산에 내려졌던 폭염경보는 이날 오전 4시를 기해 폭염주의보로 대치됐다. 경남 함양, 경북 의성·안동의 폭염주의보는 해제됐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의 불쾌지수는 75를 넘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불쾌지수 75 이상이면 50%, 80 이상이면 대다수가 불쾌감을 느낀다.

기상청 관계자는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물을 평소보다 자주 섭취해야 하며, 실내에서는 햇볕을 막아주고 통풍이 잘 되도록 환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