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준 직선제' 등으로 전환 추진

조계종이 되풀이되는 총무원장 선거의 폐해를 막기 위해 현행 선거제도를 바꾸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조계종 총무원은 오는 4월 16일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총무원장 선거제도 개선 공청회'를 연다고 26일 밝혔다.

공청회에서 논의할 개선안은 ▲ 준 직선제 ▲ 완전 직선제 ▲ 선거인단 축소 ▲선 추천 후 선출 등 4가지다.

지금은 중앙종회 의원 81명과 24개 교구본사 240명 등 321명의 선거인단이 총무원장을 뽑는 구조다.

현 총무원 집행부가 제안한 준 직선제는 선거인단 규모를 4천 명 규모로 크게 늘리는 안이다.

비구 대덕(법납 20년 이상) 3천여 명에게 투표권을 주고, 비구니에게는 비구 선거인단의 25%를 배정한다.

완전 직선제는 1만 명이 넘는 모든 비구, 비구니가 후보자들에게 직접 투표하는 방식이다.

현재 비구는 5천602명, 비구니는 5천281명 등 조계종의 전체 스님은 1만883명이다.

원로회의가 제안한 선거인단 축소 안은 선거인단 규모를 지금보다 줄여 교구본사 주지 25명과 종회의원 81명 등 106명으로 하자는 것이다.

2013년 종단쇄신위원회가 낸 선 추천 후 선출 안은 추천위원회에서 미리 후보 자격을 한 번 거르는 방식이다.

이후 교구종회 직접선거를 통해 1천 명 규모의 선거인단을 뽑은 뒤 총무원장 선거를 치른다.

조계종은 "문중, 계파 등의 갈등에 따른 선거 혼란과 부작용을 막자는 뜻에서 개선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며 "공청회 등을 통해 종도들의 의견을 모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선거제도를 찾아 가겠다"고 말했다.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지난해 10월 당선 직후 "절집에는 선거가 없어야 하고 추대 방식이 맞다고 생각한다.

추대가 어렵다면 소수의 뜻만 반영되는 지금의 간선제를 준 직선제로 고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공병설 기자 k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