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둥소리(KBS2 오후 9시50분)=인목이 낳은 영창대군을 총애하는 선조가 위독해 쓰러진다.

유영경 일파는 자신들이 어린 영창대군의 운명과 더불어 갈 수밖에 없음을 깨닫고 광해군을 받들라는 선조의 교지를 빼돌린다.

한편 대북 일파의 몰락과 함께 다시 가난한 신세가 된 이재영은 이이첨에게 양식을 꾸러 갔다가 자신이 그에게 이용당했다는 사실을 알게되는데….

□와!e 멋진 세상(MBC 오후 7시25분)=1천2백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후쿠시마의 명찰 엔조지사.

독특한 이곳의 신년축제는 마을 사람들은 물론 타지 사람들에게도 기다려지는 유명한 행사다.

추운 겨울 수백여명의 남자들이 엔조지사본당에 걸린 줄에 오르는 축제 한마당에 파란눈의 청년 부르노가 찾아갔다.

축제를 준비하는 절의 모습을 살펴보고 대대로 축제에 참가해온 가정을 방문한다.

□미국문화 대탐험(SBS 밤 12시35분)=한해 25조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벌어들이며 전 세계 최고의 관광지가 된 라스베이거스.

규제위원회라는 행정기간에서 공정성을 관리하고 모든 테이블에는 감시카메라가 설치돼 분쟁이 일어날 경우 정확한 판별을 해준다.

믿을 수 있는 깨끗한 게임의 장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 라스베이거스의 모습과 그 뒤에 보이지 않는 무서운 상술을 살펴본다.

□시사다큐 움직이는 세계(EBS 오후 9시55분)=''미 육군의 21세기 신전략'' 1999년 제34대 미 육군 참모장에 취임한 에릭 신세키 육군대장.

그는 목표병력 체계라는 개념을 도입해 병력을 96시간 안에 어느 지역이든 투입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또 군기동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궤도장갑차량에서 차륜장갑차량으로 대체를 추진하고 있다.

군의 체질을 개선시키려는 그의 노력을 살펴보고 미국의 향후 전쟁 준비태세를 점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