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한간 종교교류가 한층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종교계는 회담 성과를 뒷받침하기 위한 후속작업 마련에 돌입했다.

개신교를 비롯한 각 종단은 북한방문을 추진하는 한편 대북지원 사업 및 통일운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KNCC)는 27~29일 포천 베어스타운에서 "새천년,한국교회 평화통일 운동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평화통일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박종화 목사를 비롯한 교계지도자 50여명이 참석,민간통일운동의 방향을 모색하고 남북한 교계지도자간 회담을 평양이나 서울에서 여는 방안을 협의한다.

이에 앞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지난 23일 한국교회 백주년기념관에서 평화통일을 위한 특별기도회를 갖고 대북교류 활성화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한기총은 북한내 교회를 재건하고 의류.식량 지원 및 선교활동을 펼치기로 의견을 모았다.

불교계도 남북 불교교류 활성화를 위한 준비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8일 종단내에 통일전담 기구인 민족공동체추진본부를 발족한 대한불교 조계종은 27일과 29일 각각 분과위원회와 집행위 회의를 열어 향후 남북 불교교류 사업을 확정키로 했다.

조계종은 특히 신계사를 비롯한 북한내 불교사찰을 재건하고 오는 8월15일 광복절에 남북 공동법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지난해 불교 종단 대표로는 처음으로 성초 통리원장의 방북을 성사시켰던 진각종은 7월중 2차 대표단이 방북,탁아소 등 복지시설과 컴퓨터훈련학교 건립문제 등을 매듭지을 계획이다.

6월을 "민족 화해와 일치의 달"로 정한 천주교는 25일 강원도 철원군 월정리역 광장에서 6천여명의 신자.실향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민족의 화해를 위한 기도회를 연다.

천주교는 또 정상회담 과정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교황 요한 바오로2세의 북한 방문을 제의함에 따라 이를 성사시키기 위한 대책마련에 착수했다.

정진석 서울대교구장 겸 평양교구장 서리는 조만간 북한의 교황 초청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밖에도 불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천도교 유교 민족종교 등 7개 종단은 민족화해협력 범국민협의회와 공동으로 25일 서울 대학로 특설무대에서 "온겨레 평화대행진"행사를 개최한다.

각종 종교관련 단체들도 대북교류를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