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두를 선택한 당신은...우아함과 미적감각이 뛰어나시군요.

그러나 사람들 앞에서 쓸데없이 자기를 과시하려는 것이 단점입니다.

수줍음을 타는 편이어서 자신의 본심을 충분히 상대방에게 전달하지 못하고 오해를 사기도 하는군요"

"하얀색을 선택한 당신은...특히 연애를 할때는 주위 사람이나 앞으로의 일을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둘만 행복한 연예는 오래가지 못할 뿐입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심리테스트가 인기다.

나는 어떤 스타일의 사람인지,지금의 심리상태가 어떤지,애인과의 심리궁합은 맞는지,나의 악마적 사랑기질은 어떤지 등을 궁금해하는 네티즌들이 온라인 심리테스트 사이트를 자주 찾고 있다.

애니메이션 시사패러디방송국 엑스뉴스 (www.xnews.co.kr/xnews2/index.html)가 대표적.

이 사이트의 심리테스트는 "과일로 알아보는 당신의 성격테스트""색깔로 알아보는 당신의 마음""나는 전생에 어떤 사랑을 했을까" 등 8가지 메뉴를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함께 마련하고 있다.

"과일..."은 배 멜론 포도 바나나 앵두 사과 등 8개 과일중 하나를 선택하게 한 후 각 과일별 성격을 풀어준다.

이 사이트의 하이라이트는 "변태 테스트".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봤을 항목들에 대해 "예,아니오" 형태로 대답해나가다 보면 자신의 변태정도(?)를 자연스럽게 알수 있다.

예컨대 "살아있는 생물을 괴롭히며 묘한 쾌감에 빠진 적이 있다"거나 "나체로 거울앞에 서서 흐뭇해한 적이 있다""자신의 이름보다는 공주님이나 왕자님으로 불리길 원한적이 있다" 등이 주요 질문들이다.

각 항목마다 나오는 애니메이션은 웃음을 유발할 정도로 재미있다.

라이코스가 마련한 어린왕자 사이트 (members.tripod.lycos.co.kr/ghost80) 도 다양한 심리테스트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면 이에 대해 그럴듯한 해석을 붙여놓는 게 특징.

예컨대 "눈앞에 촛불이 활활 타고 있다.

몇개의 촛불이 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마음속으로 촛불의 개수를 상상한후 클릭하면 "촛불의 개수는 당신이 사랑할 수 있는 이성의 수"라는 독특한 해석을 실어놓고 있다.

이 사이트에는 "바람끼 테스트""손가락 테스트""나의 첫인상 테스트" 등 흥미있는 메뉴도 실려있다.

조이링크의 심리테스트 (www.joblink.co.kr/game) 는 일본의 심리학자인 사이토 이사무씨의 베스트셀러 저서인 "심리게임"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게 했다.

이 사이트에서는 매일 하나씩 새로운 심리게임을 풀면서 자신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심리테스트코리아 (simli.webyou.net/index.php) 는 주로 연인사이의 심리테스트를 제공한다.

"편지지의 색깔"이나 "헤어스타일"등 갖가지 상황에 대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연인사이 사랑의 정도,서로에 대한 감정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동의대 윤명희 교수(한국교육심리학회이사)가 마련한 온라인 심리검사 (psychtest.educyber.org) 에서는 적성검사를 통해 "어느 전공과 직종이 자신에게 적합한 지"를 자세하게 안내해준다.

실제 학교에서 받아본 적성검사와 똑같이 한정된 시간동안 동의어 반의어 수리력 공간력 등을 온라인으로 테스트한다.

<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