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의 잭 웰치 회장은 최근 "2000년 말까지 경쟁사들보다 최소한 1만배는 더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자신감의 바탕에는 6시그마에 대한 확신이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지난 95년 3.5시그마 수준에 머물렀던 GE는 6시그마 운동을 시도한 이후 98년 16.7%라는 놀라운 영업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수익성의 개선은 단지 GE에만 그치지 않는다.

모토로라 폴라로이드 소니 혼다 등 6시그마를 도입한 다른 기업에서도 나타난다.

이에 따라 많은 국내 기업들도 몇년전부터 6시그마를 받아들여 추진하고 있다.

"6시그마 기업혁명"(마이클 해리.리처드 슈뢰더 공저,안영진 역,김영사,1만4천9백원)은 6시그마의 강력한 힘을 새삼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6시그마"란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일상적인 기업활동을 기획,감독해 수익성을 높이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다.

6시그마를 설계하고 이를 20년동안 기업에 활용해 온 저자들은 6시그마의 개념부터 구체적인 실행단계와 조직구성 방법,추진 일정까지 그간의 노하우를 상세히 풀어놓았다.

특히 GE의 6시그마 도입 배경과 추진과정,현재 진행중인 "제너럴 일렉트릭 2000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도 함께 실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자는 "6시그마는 기업들이 모든 업무에서 실수를 줄이고 가능한 한 초기에 품질상의 오류를 제거하도록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아울러 "6시그마는 제품 전체가 아닌 개개의 품질에 적용되는 성과 목표"라고 강조한다.

예컨대 6시그마 자동차는 1백만대의 자동차 가운데 3.4대가 불량이란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1대의 자동차에서 주요 품질의 결함 가능성이 1백만번 중 3.4번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앞으로의 기업 운명은 6시그마가 좌우할 것"라고 전망한다.

<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