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토란테 피자, 틱톡 챌린지

■ 배경

닥터 오트커는 집에서도 이탈리아 피자를 맛볼 수 있는 리스토란테 피자(Ristorante Pizza by Dr. Oetker) 제품을 판매하는 영국의 식품 브랜드로, 혁신적이고 높은 참여도를 목표로 신규 고객에게 다가가고자 틱톡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다.

리스토란테 피자는 인지도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해시태그 챌린지, 브랜드 스티커, 탑뷰, 스파크 애즈, 크리에이터 협업 등 다양한 요소를 조합했다.

리스토란테 피자는 우선 해시태그 챌린지와 브랜드 스티커를 통해 흥미진진하고 장난기 넘치는 캠페인을 기획했다.

■ 방법

브랜드 스티커 #PizzaPersonalities는 "기본적이지만 약간의 반전이 있는", "아재개그보다 느끼한", "건방지지만 품격있는" 등 여러 가지의 항목 중 랜덤으로 선택되는 취향과 그에 맞는 리스토란테 피자를 추천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완벽한 피자를 즐길 수 있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함께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도록 유도했다.

리스토란테 피자는 또한 앱을 시작하는 첫 화면에 풀스크린으로 뜨는 탑뷰 광고로 #PizzaPersonalities 해시태그 챌린지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며 많은 사용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았다.

또한, @heyitspham 및 @NaomiLeanage 등 크리에이터와 협업하고, 그들이 제작한 틱톡스러운 콘텐츠를 스파크 애즈*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했다.

■ 결과

그 결과, #PizzaPersonalities 캠페인은 많은 틱톡 사용자들의 참여와 UGC(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달성했다.

6일의 캠페인 기간 동안 #PizzaPersonalities 해시태그를 사용한 영상 콘텐츠는 15만 4000여 건에 달했고, 해시태그 영상 콘텐츠들의 조회수는 1억 3600만회를 넘어섰다. 총 673명의 크리에이터가 브랜드 스티커를 사용해 719개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고, 6일 만에 벤치마크를 크게 상회하는 140만 회의 영상 콘텐츠 조회수를 기록했다.

한편, 앱 첫 화면에서 리스토란테 피자의 대중의 인지도를 높인 탑뷰 광고는 총 430만 명의 사용자에게 도달해 1230만 회의 콘텐츠 조회수를 달성했다.

사용자가 직접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가장 깊이 있는 형태의 소비자 참여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광고 회상율로 이어졌다. 브랜드 광고 효과 연구에 따르면 리스토란테 피자 캠페인 집행 후 브랜드 인지도는 7.7%, 광고 회상율은 11.9% 상승하여 업계 벤치마크를 능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파크애즈: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오가닉 영상 콘텐츠를 인피드 광고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자료제공 틱톡)

마케터를 위한 지식·정보 플랫폼
■ 한경 CMO 인사이트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95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