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경남 해양관광 명소, 메타버스로 구현
부산, 울산, 경남의 대표적인 해양관광 명소 등을 3차원 가상공간인 메타버스로 구축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부산시는 울산시, 경상남도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한 3가지 사업 과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2년도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비 96억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부·울·경이 해양관광을 주제로 신청한 지역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사업이 선정되면서 부산시는 '서핑의 성지'로 불리는 송정해수욕장을 메타버스 플랫폼에 구축해 서핑 강습 체험, 서핑용품 제작 및 판매 서비스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인근 부산시립미술관과 영화의전당 등 부산의 랜드마크를 메타버스로 구축해 쇼핑과 관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울산에서는 장생포 고래마을 투어, 경남에서는 섬 투어 등을 메타버스로 구축한다.

부산시는 또 벡스코, 에코마이스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한 '메타버스 기반 실감 체험 컨벤션·엑스포 플랫폼 실증'이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메타버스에 벡스코를 중심으로 한 마이스(MICE) 플랫폼을 구축하고 2023 부산세계장애인대회와 지스타2023 등 국제행사를 실증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시뮬레이션 작업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부산대병원, 연세대 산학협력단, 이화의대 부속 서울병원, 서지컬마인드 등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원격지 외래환자 케어를 위한 의료 메타버스 서비스'가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는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외래 환자를 위해 메타버스에서 의료진의 원격 협진과 디지털 치료제 처방, 각종 의료 교육 서비스 등을 개발하는 과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