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젠텍, 여성호르몬 진단 제품 3종 'CE CoC' 인증 획득
수젠텍은 여성호르몬 진단 제품 3종에 대해 유럽 'CE CoC'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CoC 인증을 획득하면 국가별 별도 인증을 받지 않아도 유럽 전역에서 판매가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유럽 CE 인증은 자기적합성선언(DoC) 인증과 적합성(CoC) 인증으로 구분된다. CoC의 평가 기준이 더 엄격하다고 했다.

이번 3종은 조기 임신발견 및 유지 확인(Surearly SMART Pregnancy DUO), 배란 여부 확인(Surearly SMART Ovulation DUO), 폐경 여부 및 진행 상황 확인(Surearly SMART Menopause DUO) 등에 쓰인다. 기존 제품들은 보통 1개의 호르몬으로 진단하지만, 이들은 2개의 호르몬을 검사해 정확도를 높였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또 모바일 앱(응용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여 여성 호르몬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회사 관계자는 "여성 질환의 주된 원인은 호르몬 변화에서 시작되는데, 병원 진료 이외에 별다른 관리방법이 없다"며 "수젠텍의 제품은 단순 여성호르몬 진단을 넘어 호르몬 변화에 따른 생체정보를 활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들 제품은 유럽 협력사를 통해 약국과 편의점 등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될 예정이다. 온라인 판매도 전개할 계획이다.

손미진 수젠텍 대표는 "유럽 지역의 소매 사업을 시작으로 중동과 아시아 지역으로 판로 개척도 진행 중"이라며 "이후 원격진료에 대한 병원과의 연계,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제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